본문 바로가기

행동하는 지성 - 시사/정치

유승민 새누리 탈당, 무소속 출마

유승민 '출마' 일성…"정의를 지키기 위해 정든 집 떠난다"

'무소속 연대' 시사…"동지들과 돌아와 보수 개혁할 것"

유승민 의원이 23일 오후 11시 탈당 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다.

유승민(3선대구 동을) 의원은 23일 새누리당 당적을 버리고 탈당해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유 의원은 대구 동구 안심동 지역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저는 헌법에 의지한 채 저의 정든 집을 잠시 떠나려 한다""정의를 위해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탈당의 명분으로는 당의 자신에 대한 '정치 보복', 측근들에 대한 '공천 학살' 등을 내세웠다.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정체성 위반' 등의 사유로 유 의원에 대한 공천 여부를 후보자 등록 직전까지 미루고, 측근 의원들을 컷오프(공천배제)한 것을 거론한 것이다.

유 의원은 "당의 결정은 '정의', '민주주의', '상식과 원칙' 등이 아니다"라며 "정의가 무너진 데 대해 분노한다"고 말했다.

특히 논란이 됐던 지난해 4월 원내대표 재임 당시 원내교섭단체 연설과 관련, "몇 번을 읽어봐도 당의 정강정책에 어긋난 내용은 없었다"며 "오히려 당의 정강정책은 따뜻한 보수, 정의로운 보수를 추구하는 저의 노선과 가치가 옳았다고 말해주고 있다"고 역설했다.

그는 "결국 정체성 시비는 개혁의 뜻을 저와 함께 한 죄밖에 없는 의원들을 쫓아내기 위한 핑계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다시 헌법 1조 2항이 인용됐다.

유 의원은 "우리 헌법 1조 2항은 국민 권력을 천명하고 있다"며 "어떤 권력도 국민을 이길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헌법 조항에 의존해 무소속으로 출마한다는 뜻을 덧붙였다.

유 의원은 출마의 변으로 "권력이 저를 버려도 저는 국민만 보고 나아가겠다"며 "제가 두려운 것은 오로지 국민뿐이고, 믿는 것은 국민의 정의로운 마음뿐"이라고 말했다.

컷오프된 동료 의원들에 대해서는 "억울하게 경선의 기회조차 박탈당한 동지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미어진다"며 안타까움을 피력했다.

이어 "이분들을 우리당을 따뜻한 보수 정의로운 보수로 개혁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한 분들"이라며 "이분들과 당으로 돌아와서 보수를 개혁할 수 있도록 국민들의 뜨거운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유승민 탈당 회견문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대구 시민 여러분!

사랑하는 당원 동지 여러분!

오늘 이 자리에 서기까지, 저의 고민은 길고 깊었습니다.

저 개인의 생사에 대한 미련은 오래 전에 접었습니다.

그 어떤 원망도 버렸습니다.

마지막까지 제가 고민했던 건, 저의 오래된 질문, "나는 왜 정치를 하는가?"였습니다.

공천에 대하여 당이 보여준 모습,

이건 정의가 아닙니다.

민주주의가 아닙니다.

상식과 원칙이 아닙니다.

부끄럽고 시대착오적인 정치보복입니다.

정의가 짓밟힌 데 대해 저는 분노합니다.

2000년 2월 입당하던 날부터 오늘까지, 당은 저의 집이었습니다.

이 나라의 유일한 보수당을 사랑했기에, 저는 어느 위치에 있든 당을 위해 제 온몸을 던졌습니다.

그만큼 당을 사랑했기에 '당의 정체성에 맞지 않는다'는 말에 참 가슴이 아팠습니다.

저는 2011년 전당대회의 출마선언, 작년 4월의 국회 대표연설을 다시 읽어봤습니다.

몇 번을 읽어봐도 당의 정강정책에 어긋난 내용은 없었습니다.

오히려 당의 정강정책은 '따뜻한 보수, 정의로운 보수'를 추구하는 저의 노선과 가치가 옳다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결국 정체성 시비는 개혁의 뜻을 저와 함께한 죄밖에 없는 의원들을 쫓아내기 위한 핑계에 불과했습니다.

공천을 주도한 그들에게 정체성에 대한 고민은 애당초 없었고, 진박, 비박이라는 편가르기만 있었을 뿐입니다.

국민 앞에 참으로 부끄러운 일입니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국민권력'을 천명한 우리 헌법 1조 2항입니다.

어떤 권력도 국민을 이길 수는 없습니다.

우리가 꿈꾸는 세상은 힘이 지배하는 세상이 아니라, 원칙이 지켜지고 정의가 살아있고 상식이 통하는 세상입니다.

오늘 저는 헌법에 의지한 채, 저의 정든 집을 잠시 떠납니다.

그리고 정의를 위해 출마하겠습니다.

권력이 저를 버려도, 저는 국민만 보고 나아가겠습니다.

제가 두려운 것은 오로지 국민뿐이고, 제가 믿는 것도 국민의 정의로운 마음뿐입니다.

저에게 주어진 이 길을 용감하게 가겠습니다.

어떤 고난이 닥쳐와도 결코 멈추지 않겠습니다.

보수의 적자, 대구의 아들답게 정정당당하게 가겠습니다.

국민의 선택으로 반드시 승리해서 정치에 대한 저의 소명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저의 시작이 '따뜻한 보수, 정의로운 보수'로 나아가는 새로운 걸음이 되기를 바랍니다.

저와 뜻을 같이했다는 이유로 억울하게 경선의 기회조차 박탈당한 동지들을 생각하면 제 가슴이 미어집니다.

이 분들은 우리 당을 '따뜻한 보수, 정의로운 보수'로 개혁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해오신 분들입니다.

제가 이 동지들과 함께 당으로 돌아와서 보수개혁의 꿈을 꼭 이룰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의 뜨거운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

2016-03-23 23:19

유동근 기자 dkyoo@cbs.co.kr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