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B - 풍요 (Abundant)/경제의 풍요

창업과 이노베이션 4 ’지식정보화 시대의 블루오션을 찾아라’

창업과 경영, 어떻게 이노베이션 해야 하는가?

 

업의 역사

 

 

앞서 우리는 시대의 흐름을 읽어 보았다. 그리고 이 시대는 크게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첫째 경제구조의 필연적인 과정으로서 '장기불황' 국면이라는 것과

둘째 지식정보화 시대로 진입한 즈음에 스마트 폰(아이폰)의 과감한 도전에 힘입어 SNS를 기반으로 하는 정보화 혁명이 일어 나고 있으며,

셋째 장기불황 국면에서도 온라인 쇼핑, SNS마케팅 분야는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위와 같은 내용은 시장상황을 통해서도 다시 확인하였다.

온라인 쇼핑, 특히 모바일 쇼핑과 콘텐츠 시장은 지속적으로 오프라인 시장을 잠식하며 급성장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불황을 극복하는 전략

 

장기불황과 온라인 마켓

 

 

불황에 취약한 아이템

 

불황기에는 소비심리가 위축되기 때문에 불요불급(不要不急)한 소비부터 억제, 축소하기 마련이다. 예를 들자면 당장 소비하지 않아도 생활에 크게 불편을 겪지 않는 오락과 여행 및 문화 컨텐츠, 고가품과 고급 외식 등이 대표적인 소비 억제 대상이다.

불황이 장기화되면 의류, 미용 용품, 학원, 중급 외식 등과 심지어는 각종 생활 소비재까지 소비 억제 대상에 포함된다.

 

불황에 강한 아이템

 

불황에 강한 아이템이란 원칙적으로 있을 수 없다. 불황은 모든 소비심리를 경색시키기 때문이다. 그러나 '비교적 나은 아이템', '불황에도 견뎌낼 수 있는 아이템'을 꼽을 수는 있다.

 

'할인'과 '저가', 그리고 중고 아이템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매우 높은 교육열' 덕분에 '입시와 교육' 관련 아이템도 비교적 불황에 강한 편이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할인'과 '저가'라는 대전제는 적용된다. 다시 말해서 학원을 예로 든다면, 학원은 계속 다니더라도 수강료가 상대적으로 적은 학원을 찾는다는 말이다.

 

온라인 쇼핑

 

온라인 쇼핑 시장은 연간 15% 이상의 꾸준한 증가율을 유지하며 성장하고 있다. 불경기라는 측면에서 볼 때, 이 같은 성장세는 새로운 수요를 창출한다기 보다는 오프라인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그러나 기존의 오프라인 중심에서 온라인 중심으로 마케팅 방식을 바꿀 필요가 있다는 점은 의심할 여지가 없어 보인다.

 

SNS 마케팅

 

SNS (활용) 마케팅은 SNS를 통해 웹 사이트 트래픽이나 소비자의 주의를 끌고자 하는 마케팅 방식, 과정 및 전략을 의미하는데,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라고도 불리운다.

SNS 마케팅은 특히 '알리기', 즉 광고나 홍보 등의 영역에서 탁월한 기능과 효과가 돋보이는 분야다. 여기에서 탁월한 기능과 효과라고 하는 것은 당연히 비용(금전과 시간) 대비 효율성을 말한다.

 

 

블루오션 (Blue Ocean)

 

불황기의 창업•경영전략

 

 

시대의 흐름과 시장상황 분석을 통해 드러난 객관적인 사실들을 토대로 향후 어떤 아이템을 선택하고 어떻게 마케팅 해야 하는지에 대한 윤곽이 뚜렷해 졌다.

 

창업이노베이션 아이템 선택

 

할인•저가•중고•교육 • 사물인터넷 • 생명공학 미시물리학 아이템

 

창업이노베이션 판매방식 선택

 

온라인 쇼핑 모바일 쇼핑

 

창업 이노베이션 판촉(광고)방식 선택

 

SNS 마케팅•바이럴 마케팅(Viral - Marketing)

 

장기불황의 경기 침체와 산업구조의 진화라는 이중 요인에 의하여 해마다 최악의 실업률을 경신하고 있는 국면에서 창업자와 경영자 및 마케팅 책임자가 선택해야 하는 아이템과 판매방식, 그리고 판매를 위한 광고방식은 어떤 것이어야 하는지 개략적으로 살펴 보았다.

 

창업 또는 경영 상황은 개별적으로 모두 다를 수 있다.

그리고 지금까지 살펴 본 것은 정리 및 파악이 쉽게 될 수 있도록 복잡하고 다양한 경제와 시장 상황을 가능한 한 단순화 시켰기 때문에 실제 창업과 경영적인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보다 더 세밀한 관찰과 고려가 필요할 것이다.

 

 

 

 

이름 걸고 얼굴 걸고 돈 안들이고 '페마켓' 에서 8949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