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B - 풍요 (Abundant)/경제의 풍요

창업과 경영 1 ‘시대의 흐름과 시장’

강을 건너려면 먼저 물 흐름을 알아야만 한다

 

창업자와 기획자 또는 경영자가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은 뱃사공이 강을 건너기 전에 물의 흐름을 먼저 살피고 어부도 그물을 던지기 전에 먼저 물의 흐름, 즉 '물 때'를 보고 물고기의 움직임을 살피는 것과 같다.

'창업과 이노베이션' 시리즈에서는 먼저 시대상황과 유통시장의 개략적인 흐름을 살피면서 틈새를 찾고 기회를 발견하는 시도를 하고자 한다.

좋은 의견들의 제안∙토론과 공유를 기대하며..

 

 

영상 : KBS뉴스 '청년창업매장 1년만에 절반 이상 폐업'

 

 

시대의 흐름

 

장기불황

 

1991년, 소련의 붕괴 이후 자본주의 경제가 시장의 자유를 근간으로 하는 '신자유주의'를 표방한 이후로 자유시장경제 체제의 필연적 문제인 '공급과잉'과 미국 주도의 '금융과잉'의 문제점이 노출된 상태에서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까지 겹치면서 세계 경제는 전반적인 장기불황 국면을 맞고 있다.

 

청년 체감실업률 34.2%

 

2016년 초 정부는 청년 실업률을 8%로 발표했다.

정부의 발표에 대해 경제계와 노동계는 납득하기 어려운 수치라고 불신했다. 이 문제에 대하여 현대경제연구원은 2016년 8월에 '청년 실업체감률'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면서 정부가 사용한 '보조지표'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보조지표 확장을 제안했다.

청년실업은 현재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미래 경제에 대한 전망을 더욱 부정적으로 만드는 요인이라는 점에서 심각하다.

청년들이 원하는 직업을 확대하고 안정시키는 것이 국가적인 과제로 대두되었다.

 

영상 : JTBC 팩트체크 '청년실업률'

 

 

통신 기반의 지식•정보화 사회

 

정보란 가치 있는 지식을 말하며 정보화는 지식의 이동, 공유를 의미한다.

지식의 주체는 사람이므로 정보화는 사람 간의 교류, 다시 말하자면 '가치 있는 소통'이라고 할 수 있다.

 

20세기는 지식정보화 혁명의 시기다.

컴퓨팅시스템의 등장으로 인간의 지식 영역에 획기적인 변화가 찾아 왔다. 기억과 기록에 의존하던 지식을 컴퓨터에 저장하고 연산하게 됨으로써 '두뇌영역의 무한확장이 가능한 지식혁명'이 일어났다.

통신수단의 발달은 인간의 교류, 즉 정보화를 급속도로 진전시켰고 20세기 말에 등장한 인터넷은 인류의 지식을 실시간에 교류(정보화)할 수 있는 정보화 혁명을 일으켰다.

 

PC 웹에서 모바일 앱으로

 

21세기에 들어서면서 등장한 스마트폰은 인류의 생활패턴을 획기적으로 바꾸었다.

휴대폰은 더 이상 이동통신 수단 뿐만이 아니라 이동하는 컴퓨터와 미디어의 기능을 담당하게 되었으며 기존 유선인터넷의 장점인 '시간적 제약의 탈피'에 '공간적 제약의 탈피'까지 가능해짐으로써 진정한 정보화 혁명이 시작된 것이다.

스마트 폰을 통해 인간은 원하는 일을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처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스마트폰을 통한 정보화 혁명은 현재진행형이다.

 

 

유통시장의 흐름

 

국내 소매업태별 판매액

 

 

 

구매 패턴 변화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시장에도 변화가 찾아왔다.

소비자의 구매패턴 역시 기존의 시장(재래시장)에서 마켓(쇼핑몰)을 거쳐 온라인 쇼핑몰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 시장은 연평균 15% 이상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온라인쇼핑몰 판매 매체별 거래 증감액

 

 

 

온라인 쇼핑

 

온라인 쇼핑몰 역시 큰 틀에서 '백화점 식' 쇼핑몰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거래주체 및 형태에 따라서는 B to C, B to B, C to C 등으로 불리어 지기도 한다.

스마트 폰의 등장으로 개인과 개인 간의 교류 및 거래가 활발해 지고 있으며, 특히 이런 특성을 P to P 라고 부르기도 한다. P to P 거래는 소규모의 직거래부터 대형 쇼핑몰에 이르기까지 소규모 개인 판매자들의 판매가 활성화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2016년 6월 기준 온라인쇼핑 동향

 

 

 

소셜네트워크

 

SNS란 Social Network Service, 즉 '사회 관계망 서비스'의 약칭이다.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SNS가 급속도로 발달하게 되었으며 SNS가 기존의 기간 미디어에 버금가거나 오히려 능가하는 광고•홍보•전달 매체의 대체 수단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특히 페이스북의 빅데이터 기반 분석 시스템은 불특정 개인의 행동 예측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마케팅 영역의 혁명적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SNS

 

 

 

국내 SNS이용자 현황

 

 

 

성별연령별 국내 SNS이용자 현황

 

 

 

성비연령비별 국내 SNS이용자 현황

 

 

 

 

※ 다음에 이어질 글 : 창업과 이노베이션 2 '유통시장 현황' 및 '온라인 쇼핑 현황'

 

 

누구나 자유롭게 팔고 사고 알리고 마케팅정보도 공유하는 '페마켓'으로 고고씽~ 클릭!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