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B - 풍요 (Abundant)/경제의 풍요

창업과 이노베이션 2 ‘유통시장 현황 및 온라인 쇼핑 현황’

장기불황 속에서도 온라인 쇼핑은 높은 성장률 지속

 

국내 소매시장 현황

 

2016년 상반기 소매 판매액은 전년도 반기 매출액인 187,689,089에 비해 1.7% 가량 상승한 것으로 집계 되었다.

(최근 10년 간의 소매 매출액 증가율 평균에 밑도는 수치→경기하락)

이에 반하여 온라인 쇼핑 매출액은 연 평균 15% 이상의 성장률을 지속적으로 보이고 있어서 판매 및 구매형태의 변화가 급속도로 일어나고 있음을 보여 준다.

 

2016년 상반기 국내 소매업태별 판매액

 

 

 

온라인 쇼핑(인터넷 쇼핑과 모바일 쇼핑) 매출액 변화

 

 

 

2016년 7월 현재의 온라인 쇼핑 매출액은 전년도인 2015년 7월에 비해 약 17.4%가 증가한 5,565,609,000,000원(오조오천육백오십육억구백만 원)으로 집계되었다.

이는 같은 기간의 국내 소매시장 매출액 증가율인 1.7%를 약 10배 가량 상회하는 성장률 수치로써 판매 및 구매 패턴의 급격한 변화를 보여 주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온라인 쇼핑

 

온라인쇼핑몰의 종류 및 특징

 

온라인 쇼핑몰은 그 운영형태 및 상품 입점과 판매 방식에 다라 크게 네가지의 유형으로 나뉘어 진다. 그러나 현재 온라인쇼핑 매출액의 70% 이상이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에서 나오고 있다.

온라인 쇼핀의 초기인 2000년~2010년 까지는 소셜커머스가 주도하던 온라인 쇼핑 시장이 소셜커머스의 비즈니스 모델의 헛점이 노출되면서 천문학적인 누적적자를 기록, 결국 오픈마켓형 쇼핑몰을 벤치마킹하는 등 이노베이션 중에 있다.

 

일반(종합)쇼핑몰 (Basic Shopping Mall)

• 공급자 혹은 판매자가 직접 구축, 운영하고 생활 전반에 필요한 상품을 입점 및 판매하는 쇼핑몰 (CJ몰, 롯데몰, E마트몰 등)

 

▶ 폐쇄몰(복지몰)•전문몰(B2B 몰)

• 폐쇄몰 : 기업체 또는 단체에서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제한적으로 운영하는 쇼핑몰 (이지웰페어, 에스티게이트복지몰, 한국노총복지몰, 파미웰 등)

• 전문몰 : 산업용품, 공구, 원자재, 의료기기, 부품 등 주로 기업과 전문가 수요의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

 

▶ 오픈마켓(Open Market)

• 일반 쇼핑몰의 유형 가운데서 운영자가 쇼핑몰을 구축, 운영하고 공급자(판매자)가 자기 책임 하에 개별적/독립적으로 상품을 입점 및 판매하는 쇼핑몰 (G마켓, 11번가, 옥션, 네이버스토어팜, 인터파크, 알리바바, 이베이 등)

 

▶ 소셜커머스 (Social Commerce)

• 일종의 할인쿠폰 공동구매 웹사이트로서 소셜미디어와 온ㆍ오프라인 미디어를 포함한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한 전자상거래의 일종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오픈마켓(Open Market)

 

오픈마켓은 개인 또는 소규모 업체가 온라인 상에서 직접 상품을 등록해 판매할 수 있도록 한 전자상거래 사이트다. 즉, 개인이나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인터넷을 통해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도록 '온라인 장터'를 제공하는 중개형 인터넷 쇼핑몰을 말한다.

오픈마켓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은 거래가 발생할 때 수수료를 받아 수익을 올린다. 오픈마켓의 대표적인 국내 사이트로는 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등이 있다.

 

오픈마켓 운영방식

 

 

 

오픈마켓(Open-market) 현황

 

2015년 12월 현재 오픈마켓에 상품을 입점, 판매하는 판매자는 약 395,000여 명에 달하고 있으며, 오픈마켓에 등록(입점)된 상품 수 또한 1억 3천만 개 이상으로 집계되고 있다.

오픈마켓형 온라인 쇼핑몰은 소셜커머스 시장을 잠식하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면서 온라인 쇼핑의 대표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오픈마켓에 입점, 판매를 담당하는 판매자들 가운데 대부분은 수지 악화로 인해 경영난을 겪거나 도산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국내 오픈마켓 활동 판매자 및 등록 상품 수 (2015년 현재)

 

 

 

국내 오픈마켓 거래액 추이 및 시장점유 현황

 

 

 

글로벌 온라인쇼핑몰 빅3 비교

 

 

 

오픈마켓 판매자 창업과정 및 장단점

 

 

 

소셜커머스(Social-commerce) 현황

 

국내 대표 소셜커머스

 

 

 

소셜커머스는 소셜미디어와 온ㆍ오프라인 미디어를 포함한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한 전자상거래의 일종이다.

대표적인 형태는 공동구매형으로 일정 인원 이상이 구매를 해야 혜택이 소멸되지 않기 때문에 이용자는 트위터와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해 다른 이들에게 홍보한다.(이용자의 자발적 정보공유)

 

상품뿐 아니라 레스토랑 이용 쿠폰 및 콘도 이용권, 공연티켓, 스파 이용권 등 다양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온라인상에서 하루 동안 30~50% 정도의 비교적 높은 할인율이 적용된 쿠폰을 판매한다.

 

이외에도 소셜네트워크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만을 게재하는 소셜링크형, 소비자의 구매ㆍ평가ㆍ리뷰 등 소비자의 소셜네트워크 활동을 결합한 소셜웹형, 오프라인 공간까지 확대 연결시킨 오프라인 연동형 등이 있다

 

원래 소셜커머스의 원조는 미국 시카고에 기반을 둔 그루폰(Groupon)으로, 이는 미국과 유럽 등에서 서비스하는 세계 최대의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회사다. 그루폰은 2008년 11월 출범해 2년도 되지 않았지만 기업가치가 13억 5,000만 달러(약 1조 6,000억 원)에 달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소셜커머스 운영 방식

 

 

 

소셜커머스의 문제점

 

소셜커머스는 사업규모가 커질수록 더 많은 인력이 필요한 구조다. 오픈마켓과 달리 딜하는(입점하는) 모든 상품을 직접 검증하고 유치해야만 하는 소셜커머스는 MD 인력을 계속 늘릴 수밖에 없다.

또한 상품을 미리 매입, 재고를 확보해야만 하는 것도 부담이다. 소셜커머스는 항상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상태, 즉 공급과잉의 상태에 놓여진다.

 

소셜커머스 운영방식의 변화(이노베이션)

 

소셜커머스의 구조적 한계인 인력∙재고 부담의 한계를 벗어나기 위해 쿠팡과 티몬은 오픈마켓 사업모델을 도입하고 있다.

 

쿠팡이 본격적으로 도입, 확대하고 있는 '아이템 마켓'은 오픈마켓의 일종이다.

MD가 상품을 선별하고 관리하는 형태에서 벗어나 판매자가 쿠팡에 직접 상품을 업로드하고 가격을 설정하는 형태다.

 

티몬도 '관리형 마켓 플레이스(MMP)'를 도입하고 있다.

MD 역할이 대폭 축소되기 때문에 효과적인 인력 감축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소셜커머스의 문제점과 극복 대안

 

 

 

 

다음에 이어질 글 : 창업과 이노베이션 3 '사업의 알파와 오메가, 판매'

 

 

 

이름 걸고 얼굴 걸고안들이고 '페마켓' 에서 8949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