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B - 건강 (Healthful)/건강비결

호르몬의 제왕 ‘멜라토닌’

멜라토닌(melatonin)

멜라토닌은 두뇌의 가장 깊숙한 곳에 자리잡고 있는 송과선(pineal gland) 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이며 밤과 낮의 길이나 계절에 따른 일조시간의 변화와 같은 '광 주기'를 감지함으로써 생식활동의 일주성, 연주성 등 '생체리듬'에 관여하는 것으로 확인되어 있습니다.

송과선(pineal gland) 이란 척추동물의 간뇌(間腦) 등면에 돌출해 있는 내분비선이다.

두부(頭部)의 피부를 통과하여 들어오는 빛을 받아들일 수 있다. 따라서 밤과 낮의 길이나 계절에 따른 일조시간의 변화 등과 같은 광주기를 어떤 형태로든 감지하여 생식활동의 일주성(日周性)이나 연주성 등 생체 리듬에 관여하는 호르몬을 형성한다. 이 호르몬이 멜라토닌이다.

특히 생식에 있어 멜라토닌의 농도가 높을 때는 생식세포의 발달을 억제하고 낮을 때는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멜라토닌은 오늘날 그 존재가 확인된 유일한 송과선호르몬이다.

사람에 있어서 생식선자극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그것은 송과선종양이 사춘기에 발생하는 점으로 보아 알 수 있다. 양서류에서는 색소세포 속에 있는 흑색소과립을 응집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몸빛깔이 희끄무레해진다. 설치류에서는 프롤락틴(prolactin)의 분비 촉진작용, 뇌하수체 기능의 억제작용 등을 한다.

(두산백과)

멜라토닌은 송과선으로부터 합성되어 혈액으로 분비됩니다.

생체 리듬을 조절해 우리 몸이 밤에 잠들게 해 주는데, 합성량이 너무 많거나 오랜 시간 생체 내에 작용하면 우울증이 발생하고, 반대로 합성량이 적으면 불면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트립토판(tryptophane : 단백질을 구성하는 20가지의 표준 아미노산 중 하나로서, 식이를 통해 흡수해야만 하는 필수아미노산의 일종)으로부터 유래되어 만들어지며, 골수세포, 림프구(lymphocyte : 백혈구의 일종으로 식세포 작용을 하는 세포), 상피세포에서 합성되기도 합니다.

 

멜라토닌은 보통 어두울 때 분비가 되는 특징을 나타내므로 '밤의 호르몬'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멜라토닌은 광주기성과 같은 서캐디안리듬(The Circadian Rhythm : 24시간 주기 리듬)을 조절합니다.

광주기성은 동물에서 나타나는 변화로 낮의 길이 변화에 따라 이들 동물들의 생리적 변화가 유발되는 현상을 말하는데, 인간에게서는 멜라토닌에 의해 조절되는 광주기성이 크게 나타나진 않지만 일상적인 생활리듬 조절과 같은 생물학적 조절 현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멜라토닌은 겨울철 우울증인 계절정서장애(SAD : seasonal affective disorder : 겨울철 우울증이 심한 경우)를 일으키는 원인으로도 밝혀져 있습니다.

계절정서장애(SAD)의 특징은 겨울철이 되면 몸무게가 늘고, 잠을 많이 자며 육체 활동이 줄고, 성욕이 감퇴합니다.

출처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멜라토닌(melatonin)의 역할 및 기능

 

서캐디안리듬(The Circadian Rhythm : 24시간 주기 리듬) 조절

항산화(antioxidant 활성산소 제거) 기능

항암 기능

면역력 증강(immune enhancer)

콜레스테롤 제거

혈압조절

스트레스 조절

감정 조절(낙관성, 적극성, 진취성 향상)
잔류 농약 등 독성물질 방어 기능

노화억제

골다공증 예방

체내 호르몬 조절

 

멜라토닌(melatonin) 생성 및 공급의 조건

 

세로토닌(트립토판 + 비타민B6 + 햇빛 : 주간에 세로토닌의 합성을 통해 야간에 멜라토닌 생성을 촉진))

효소

신선한 공기

운동

어둠(야간-빛이 완전히 차단된 암흑 상태가 멜라토닌 생성에 좋음)

 

체내 송과체에서 생성되거나 천연 음식물을 통해 섭취하는 이외에 동물 추출 또는 인공합성 멜라토닌은 심각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섭취 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이렇듯 중요한 기능을 하는 멜라토닌은 뇌의 가장 중심부인 송과체에서 생성되고 분비됩니다.

따라서 송과체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활성을 높이는 것은 곧 노화를 방지하고 건강과 활력을 채우는 지름길인 것입니다.

 

멜라토닌(melatonin)이 함유된 음식

 

블랙아이드피(black eyed pea 동부콩)는 세로토닌의 생성에 관여하는 트립토판이 함유량이 높은 식품입니다. 트립토판은 비타민B6와 함께 세로토닌을 생성하고 세로토닌은 효소작용과 함께 멜라토닌을 생성합니다.

<트립토판 + 비타민B6> 세로토닌 <효소작용> 멜라토닌

 

블랙아이드피(동부콩)

(스트레스, 흡연, 음주, 의약품, 전자파 등은 체내 활성산소를 증가시키고 효소작용을 방해하는 원인이 됩니다.)

옥수수, 쌀, 생강, 토마토, 바나나, 보리, 귀리, 무순

옥수수

생강

토마토

바나나

보리

귀리

무순

 

추천도서

기적의 멜라토닌 요법

저자 윌터 피에르파올리|역자 임종석|세종서적 |1996.03.01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