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B - 건강 (Healthful)/현대병

활성산소와 항산화

현대병의 주범 활성산소

세포막 산화와 항산화

Ⅱ형당뇨 – 인슐린저항성당뇨의 주요 원인이 활성산소라는 것을 아셨나요?

이번 글에서는 활성산소와 활성산소를 극복하는 방법, 항산화에 대하여 알아 보기로 합니다.

활성산소는 가지고 있던 전자를 잃어 버린 후 부족한 전자를 보충(공유)하기 위하여 인체 내를 돌아 다니는 산소분자를 말합니다.

비유하자면 '가족을 잃고 미쳐 날뛰는 산소'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활성산소는 부족한 전자를 보충(공유)하기 위해 다른 분자의 전자를 공유하는데, 이 것을 '산화'라고 부릅니다.

비유하자면 '녹 스는 것'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활성산소는 인체를 이루고 있는 성분 즉 7대 영양소 가운데 세포막의 주성분인 '인지질' 을 가장 먼저 '전자공유'의 대상으로 삼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산화'는 분자의 성질을 약간만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다른 분자특성을 갖게 합니다.

http://terms.naver.com/entry.nhn?cid=40942&categoryId=32251&docId=1223975

 http://terms.naver.com/entry.nhn?cid=42412&categoryId=42412&docId=298324

활성산소는 세포막 뿐만 아니라 점차적으로 단백질을 비롯한 인체 내의 다른 분자들까지도 산화시켜 유전자를 변형 시키기도 하는 등 건강과 생명을 위협합니다.

http://www.etnews.com/20150918000042?SNS=00002

'항산화'란 활성산소에게 인지질 보다 전자 음이온 값의 조건이 더 좋은 다른 전자를 줌으로써 세포막을 형성하고 있는 인지질 분자와의 '전자공유'를 멈추고 새로 주어진 전자를 공유하게 하여 산화되었던 세포막이 원래 상태로 되돌아 오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항산화 물질을 섭취하는 경우에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이 활성산소에게 전자를 공유하게 되면 그 물질이 '산화'를 일으킵니다. 따라서 공유된 항산화 물질이 몸 밖으로 배출되거나 다른 물질들과의 반응으로 '산화'로부터 벗어 날 수 있는 방법을 취해야 하며, 각 물질 들의 특성에 따라 단일물질로서 작용하는 경우(예:비타민C)가 있고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예:비타민E)가 있습니다.

"당뇨는 극복할 수 있다"는 말이 이제 현실감 있게 느껴지시나요?

적극적인 항산화 요법으로 항산화물질 섭취적절한 운동 등이 있고 소극적인 방법으로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마인드컨트롤-명상호흡법등을 들 수 있습니다.

아무리 효과적인 항산화요법을 실행한다고 해도 활성산소가 과도하게 만들어지는 생활습관을 바꾸지 않으면 '산화'로 인한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현대인의 노화와 생명을 위협하는 많은 요인들 가운데 특히 3가지를 강조합니다. 활성산소, 만성염증, 혈류장애가 바로 그것입니다.

현대인의 생명을 위협하는 3대 위협, 한 가지씩 그 원인과 해법을 알아 보기로 하고 오늘은 이만..

http://hablife.tistory.com/25

http://hablife.tistory.com/24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