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B - 건강 (Healthful)/현대병

당뇨 – 당뇨의 주요 원인과 대응 (1)

잘못 알려진 당뇨 상식 – 당뇨의 주요 원인과 대응 (1)

당뇨에 관한 두 가지의 문제가 있습니다.

첫째는 당뇨의 심각성에 비해 모르거나 잘못 알고 있다는 '정보의 문제'입니다.

둘째는 당뇨를 병증으로 생각하고 특별한 약이나 치료법으로 짧은 기간에 치료할 수 있다는 '대응의 문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잘못 알려진 당뇨 상식'과 '알아야 될 당뇨 상식'을 간단하게 살펴 보기로 합니다.

당뇨는 소변에 비정상적인 양의 당분이 섞여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여기서의 당은 설탕이 아니라 '포도당'을 의미합니다. (주로 탄수화물이 체내에서 포도당과 지방으로 변환된다는 것은 다 알고 계시죠?)

비정상적인 상태라는 것은 섭취된 당분이 정상적으로 사용되지 않고 체내, 즉 혈액 중에 정상 보다 많은 양의 포도당이 섞여 있는 것이지요.

이 '사용되지 않은 당'을 신장에서 걸러 소변으로 배출하기 때문에 당뇨(糖尿)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공복 혈당 정상참고치

100 mg/dL 미만

식후 2시간 혈당 정상참고치

140 mg/dL 미만

전체 국민의 25% 이상 이 당뇨 증상을 가지고 있다는 발표를 보면 우리의 생활 속에 당뇨가 얼마나 폭넓게 침투해 있는지를 알게 합니다.

당뇨 환자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당뇨병 환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당뇨병 환자의 급속한 증가는 전세계적으로 공통된 보건학적 문제로 2000년도에 1억 5천만 명이 당뇨병...

terms.naver.com

 

당뇨합병증

심혈관 : 심근경색, 협심증, 관상동맥질환 등

뇌혈관 : 뇌경색, 뇌출혈 등

신장 : 만성신부전

눈 : 망막출혈, 백내장, 녹내장 등

발 : 족부궤양 등

말초신경 : 저린감, 무딘감, 통증, 감각이상 등

자율신경 : 위장기능 부전, 배뇨기능 장애 등

(출처 : 대한당뇨병교육간호사회)

   

흔히 당뇨라고 부르지만 당뇨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Ⅰ형당뇨, 또는 소아당뇨'라고 부르는 것으로써, 주로 췌장기능의 이상으로 인슐린 분비의 문제가 당뇨를 유발하는 경우입니다.

다른 하나는 'Ⅱ형당뇨, 또는 성인당뇨'라고 하며, ''Ⅰ형당뇨' 원인 이외의 원인으로 당뇨가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이 글에서 세부적인 내용을 다 나열할 수는 없습니다.

그 만큼 복잡하고 전문적인 신진대사 매카니즘의 작용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두 가지만 기억하고 있어도 충분합니다.

''형당뇨'는 인슐린 조절에 의해서 혈당 수치를 조절할 수 있으며, '형당뇨'는 항산화 식생활 및 운동으로 극복할 수 있다" 점입니다.

꼭 기억해야 할 것은 '꾸준한 노력으로 생활습관이 바뀌지 않으면 안된다'는 사실입니다.

잘못 알려진 당뇨상식

당뇨병 환자가 정말 많아졌다. 집안일 때문에 친척들이 모여 이야기 하다 보면 우연히 당뇨병이 화제에 오를 때가 많다. 집안에 혈당측정기가 있으...

terms.naver.com

잘못 알려진 당뇨상식, 당뇨 환자에 좋은 식품 7가지는? - 스타서울TV

잘못 알려진 당뇨상식, 당뇨 환자에 좋은 식품 7가지는?잘못 알려진 당뇨상식이 공개돼 화제다. 잘못 알려진 당뇨상식이 네티즌들의 주목 받는 가...

www.starseoultv.com

 

다음 글 [잘못 알려진 당뇨 상식 – 당뇨의 주요 원인과 대응 (2)]에서는 당뇨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Ⅱ형당뇨'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그 원인과 해법을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