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B - 풍요 (Abundant)/문화의 풍요

3월 탄생석 ‘아쿠아마린 이야기’

'밤의 보석 중의 여왕'

 

아쿠아마린(Aquamarine)

 

아쿠아마린이라는 명칭은 라틴어에서 따온 것이다. 주요 원산지는 마다가스카르, 브라질, 시베리아 등이다. 보석의 의미는 '용감함'을 뜻하며, 문자 그대로 '바닷물' 의미를 나타내기도 한다. 색의 한 종류로써 아쿠아마린 색도 있다.

 

 

'아쿠아(Aqua, 물), 마린(Marine, 바다)'

이름만 들어도 어떤 보석인지 상상할 수 있는 아쿠아마린. 바다에 관련된 많은 전설을 갖고 있는 연한 청록색의 아쿠아마린은 3월의 별자리인 물고기좌와도 관계가 깊다. 아쿠아마린에는 '밤의 보석 중의 여왕'이라는 낭만적인 칭호가 붙어 있는데 그 이유는 어두운 밤에 아쿠아마린을 보면 밝게 반짝거리는 모양이 어두운 바다에서 보는 한줄기 등불 같은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바다와 관련이 깊은 아쿠아마린은 예부터 안전한 항해를 기원하는 선원들의 호신부로써 전해져 왔다.

 

아쿠아마린은 예부터 영원한 젊음과 행복을 상징하는 돌로, 희망과 건강을 갖게 하는 돌이라고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다.

 

중세에는 이 돌을 가지고 있으면 깊은 통찰력과 미래를 읽을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고 믿었으며, 아쿠아마린을 물에 담그고 그 물로 눈을 씻으면 눈병이 치료된다는 기록 또한 남아 있다.

또한 숨이 찬 증세나 딸꾹질을 심하게 할 때 아쿠아마린을 담가놓은 물을 마시면 금세 멎는 효험이 있다고 전해진다. 성격이 급하고 신경질적인 사람이 아쿠아마린 반지를 끼면 신경이 안정되고 몸의 피로가 풀린다고 한다.

 

아쿠아마린은 그 이름처럼 사람의 정신과 마음을 리플래시 시켜주는 바다의 푸른빛을 가장 좋은 색으로 친다. 에메랄드가 높은 지위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아름다움과 힘, 영화의 상징이었다면 아쿠아마린은 일반 사람들에게 널리 사랑받는 보석이었다고 할 수 있다.

 

아쿠아마린 원석(목포 자연사박물관 소장)

 

아쿠아마린의 색은 베릴(녹주석)속에 스칸디움이라고 하는 희귀한 금속이 함유되어 해수청색(海水靑色)으로 나타난다고 한다. 보통 기다란 육방정계 (六方晶系)의 결정으로 발견된다. 또 자연에 있어서 가장 아름다운 결정체의 하나로 결정의 생성은 점진적으로 크게 성장한 것이다. 아쿠아마린은 에메랄드와 마찬가지의 성분으로 된 베릴 광물로 색상만 다를 뿐이다.

 

녹주석은 주로 화강암질 페그마타이트 중에서 산출되며, 석영 · 알바이트(조장석) · 백운모 등을 수반한다. 아쿠아마린은 브라질 · 마다가스카르산이 유명하다. 보통의 녹주석은 세계적으로 널리 산출된다. 녹주석(beryl)이라는 명칭은 그리스어의 베릴로스(beryllos)에서 유래한다.

 

투명 또는 반투명이며 세로로 줄이 있는 육각의 긴기둥 모양, 드물게는 짧은 기둥 모양 결정을 가지며, 베릴륨의 가장 중요한 광석으로서, 부성분은 세슘 Cs, 리튬 Li, 나트륨 Na이다. 비중은 2.6~2.9이고 굳기는 7.5~8, 유리광택이 나며 녹색·파란색·흰색·분홍색·주황색의 것이 있다. 조흔은 흰색이고 쪼개짐은 없다. 양질인 결정은 보석으로 이용되는데 보석종으로 가치가 높은 것으로는 진한 녹색의 에메랄드, 청록색의 아쿠아마린 등이 있다.

 

맑고 푸른 바다를 연상케하는 돌, 그리고 귀에다 대면 마치 파도소리라도 들린것 같은 시원한 느낌을 주는 보석이 바로 남청색의 녹주석인 남옥 바로 3월의 탄생석인 아쿠아마린이다.

아쿠아마린이란 단어 자체가 물을 뜻하는 아쿠아 Aqa와 바다라는 뜻의 마린 Marine을 합한 것이므로 보석의 이름에서 푸른 바다의 물빛을 연상할 수 있다. 아쿠아마린은 인류에게 오랫동안 영원한 젊음과 행복을 상징하는 돌, 그리고 희망과 건강을 갖게 하는 돌로 여겨져 왔다. 중세에 이 돌은 깊은 통찰력과 미래를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가져다 준다고 사람들은 믿었다. (출처 : e뮤지엄, 국립중앙박물관)

 

탄생석 이야기

 

(클릭하면 상세설명으로 넘어갑니다)

이름

의미

1월

탄생석

진실

우정

가넷

2월

탄생석

성실

평화

자수정

3월

탄생석

젊음

행복

아쿠아마린

4월

탄생석

불멸

사랑

다이아몬드

5월

탄생석

행복

행운

에메랄드

6월

탄생석

순결

부귀

진주

7월

탄생석

사랑

평화

루비

8월

탄생석

부부의행복

페리도트

9월

탄생석

성실

진실

사파이어

10월

탄생석

희망

순결

오팔

11월

탄생석

건강

희망

토파즈

12월

탄생석

성공

승리

터키석

자료출처 : 네이버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