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동하는 지성 - 시사/정치

“재계 서명운동이 관제 서명운동임이 드러났다”

문재인 "박근혜 대통령 서명 참여, 이승만·박정희 때 '관제 데모' 떠올려…참 어이없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사진)는 20일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경제단체 등의 '민생구하기 입법촉구 1000만 서명운동'에 동참한 것과 관련해 "이승만·박정희 정권 때의 관제 데모를 떠올리게 한다"면서 "참으로 어이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입법에 관해 국회, 야당과 대화하고 설득할 의무를 저버리고 국정을 총괄·조정할 지위를 망각한 처사이자 직접적 이해당사자들이 노동계를 외면하고 노동자를 적으로 돌리는 처사"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표는 "재계 서명운동이 관제 서명운동임이 드러났다" "이승만·박정희 정권 시절 자주 있었던 있었던 관제데모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이어 "박 대통령과 정부는 의회 민주주의를 존중하길 바란다. 노동법 개정안의 날치기 처리로 한꺼번에 국민 지지를 잃고 타격 받은 김영삼 정부의 전철을 밟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지금 대한민국의 최대 과제는 세계 최악의 경제적 불평등을 해소하는 것"이라며 "극심한 경제불평등 문제를 바로잡지 못한다면 경제성장도, 일자리창출도 불가능함에도 정부는 소득불평등에 대한 대책은 전무한 채 온국민을 비정규직화하고 나쁜 일자리를 양산하는 노동악법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소득불평등을 해소하기는커녕 더 악화시킬 것이라는 야당과 노동계 비판에도 마이동풍"이라며 "급기야 한국노총이 노사정 대타협 파기를 선언하고 나섰다. 이는 정부가 먼저 노사정 대타협을 위반하고 있기 때문"이고 주장했다.

경향신문

입력 : 2016.01.20 09:09:33

수정 : 2016.01.20 16:37:00

박홍두 기자 phd@kyunghyang.com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