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바이럴 마케팅

네이버블로그 꾸미기 설정과 포스트 이미지 최적화

블로그 꾸미기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 맞닥뜨리는 문제가 레이아웃, 스킨 등 블로그의 외형을 설정하고 꾸미는 일이다. 


블로그를 꾸민다는 것은 마치 매장을 오픈하면서 인테리어 공사를 하는 것과 비슷한 일이다. 매장의 성격에 따라 전체적인 색감과 가구 및 조명, 장식물과 간판, 심지어는 매장 안에서 입는 근무복까지도 방문하는 고객에게 좋은 느낌을 줄 수 있도록 신중하게 검토하고 결정한다. 

인테리어는 방문한 고객 뿐만이 아니라 매장을 멀리서 보거나 앞을 지나가다가 호감을 느껴서 방문할 수 있게끔 '유인' 기능을 하기도 한다. 


블로그에서 이미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다른 미디어형 SNS에 비해서 매우 높은 편이다. 


먼저 블로그를 꾸미기 위한 용도로 이미지를 사용하는데, 이 때의 이미지는 내용도 중요하지만 규격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미지 규격이란 이미지의 가로 세로 크기와 해상도를 말한다. 


블로그를 꾸밀 때 뿐만 아니라 게시물(콘텐츠)를 제작할 때에도 이미지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 경우에도 이미지가 가장 잘 보이고 돋보이게 하는 규격(크기)가 있다. 

특히 게시물에서 사용하는 이미지의 크기를 최적 조건으로 설정하는 것을 '블로그 이미지 최적화'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블로그 콘텐츠에서 방문객의 반응을 이끌어 내는 역할의 크기는 텍스트 < 이미지 < 동영상 순이다. 



이미지 사이즈 (크기) 


블로그 이미지의 크기를 말할 때는 주로 가로 크기를 기준으로 하는데, 가로 크기는 고정된 경우가 많다. 예를들어 타이틀 이미지의 크기를 '966px X 550px'라고 했을 때, 앞네 나온 966pk는 이미지의 가로 크기를 말하고, 고정된 크기라는 뜻이다. 

고정된 가로 크기에 비하여 세로 크기는 가변적인 경우가 많다. 550px는 최대 크기를 말하며, 400px 또는 320px 등 축소 된 크기로 지정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서 966px X 300px 크기의 이미지는 966 X  300 = 239,000개의 픽셀로 이루어져 있다는  뜻이다. 



이미지 해상도 (resolution, 解像度


디지털 이미지는 작은 점들이 모여서 하나의 이미지로 표현된다. 이 작은 점들을 픽셀(pixel = px)이라고 부른다. 해상도는 일정한 크기의 이미지가 몇 개의 픽셀로 이루어져 있는가를 나타내는 말이다. 


ppi(pixel per inch), dpi(dot per inch)


가로 X 세로 1인치의 사각형 안에 들어 있는 픽셀(또는 점)의 수를 말한다. 

'해상도 256ppi'는 1인치의 정사각형 안에  256개의 픽셀이 들어가 있다는 말이다. 


아래 링크를 따라가면 '바이럴 마케팅 아카데미' 카페의 블로그 마케팅 소개 글과 연결된다. 이 카페에서는 바이럴 마케팅과 바이럴 마케팅의 요소를 이루는 주요 SNS 채널의 사용법 및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 블로그 마케팅 004 '블로그 이미지' 바로가기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