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동하는 지성 - 시사

가짜뉴스에 속지 않고 솎아내는 법

헌재와 특검에 관한 가짜뉴스는 어디서 나오는 걸까

 

 

 

 

탄핵심판과 특검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서 암암리에 퍼지고 있는 가짜뉴스들이 심상치 않다.

가짜뉴스란 그럴듯한 근거를 제시하는 같이 보이지만 실제로는 사실을 왜곡하거나 변조한 비열한 여론조작 수법 가운데 하나다.

주로 인터넷과 SNS 통해 빠르게 확산되는 가짜뉴스는 대중으로 하여금 진실에 접근하지 못하게 방해하고 가짜뉴스 생산자가 의도하는 방향으로 여론을 움직이게 하려는 악의가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사회적 범죄행위다.

가짜뉴스를 접하는 사람 대부분이 사실확인이나 뉴스의 의도를 의심하지 않고 받아 들인다. 그리고 세뇌되며 조종 당하게 되는 것이다.

악랄하고 비열한 여론조작, 스스로 방어하지 않으면 꼭둑각시가 있다.

 

 

 

헌재·특검발가짜 뉴스는 누가 만드나

 

헌법재판소와 특검을 겨냥한가짜 뉴스가 활개를 치고 있다. 겉보기엔 그럴듯한 해설까지 담고 있지만, 탄핵심판과 수사 대상자들에게 대부분 유리한 내용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사진은 14일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14차 변론기일 현장 모습. 사진공동취재단

 

 

…. 헌재와 특검을 둘러싼 그럴듯한가짜 뉴스들을 찬찬히 뜯어보면 한가지 공통점이 있다. 탄핵심판과 수사 대상자들에게 대부분 유리한 내용이라는 점이다. 이재용 부회장의 영장 재청구 관련 소문은 특검팀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의 본질이 아닌 삼성을 겨냥하다 함정에 빠질 것이라는 식으로 확대된다. 이번 사건의피해자 삼성을 겨냥함으로써 오히려 대통령 처벌까지 어렵게 만드는 자충수를 두고 있다는 것이다. 삼성이 뇌물 혐의를 벗기 위해 적극적으로 방어를 하게 되면 결과적으로 대통령의 뇌물수수 혐의까지 덜어주게 된다는 시나리오다. 하지만 뇌물공여 혐의로 재청구된 부회장의 구속영장이 17 끝내 발부된 보면 오히려 특검의 정공법이 옳은 선택으로 보인다….

기사 보기

 

 

 

▶’스에 법’ 가기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