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동하는 지성 - 시사

MBC와 엠빙신, 공영방송의 타락

MBC의 몰락은 지배구조에서 비롯

'권력의 시녀 공영방송' 원인은 신문방송법 개악

 

▶이미지 출처 바로가기: 블로그 <난나야의 신나는 놀이터> MB악법 바로보기 '방송법 개악'

 

 

MBC를 비롯한 공영방송의 편향적인 태도와 편파•왜곡보도가 문제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특히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방송 등 언론 관련 법령들이 개폐되면서 이런 현상은 노골화되고 심각해졌다는 것이 언론계와 학계, 시민사회계의 공통된 지적이다.

 

공영방송 편향의 심각성

 

공영방송의 편향과 편파보도 및 왜곡보도는 헌법이 보장한 '알권리'를 침해 • 훼손하고 여론을 왜곡 • 조작하며 궁극적으로는 이 모든 폐단의 결과가 공영방송의 지배권력에 대한 집단적 이익으로 돌아 간다는 점에서 정경유착 등의 망국적 권력형 부정부패를 조장하고 국론을 분열하고 국력을 약화시킴으로서 망국적 '헌법과 법률질서 파괴 범죄'의 온상이 되는 것이다.

 

이 망국적 사태를 중단시키고 재발위험을 종식시키기 위해서 하루 속히 언론법, 즉 방송 관련법 및 신문 관련법령 전반을 재정비하고 추후에 다시는 '개악'될 수 없도록 법적•제도적 안전장치를 해야만 한다.

 

 

법원 "MBC 박원순 아들 병역 의혹 보도 불공정"

 

"양적·질적으로 모두 공정성·균형성 위반… 반론 생략, 검찰 수사 결과도 무시"

 

지난해 9월1일 MBC '뉴스데스크' 리포트 화면 갈무리.

 

 

지난해 박원순 서울시장 아들 주신씨의 병역 기피 의혹을 제기한 이들의 주장을 내보낸 MBC 보도가 불공정했음이 법원을 통해 재차 확인됐다.

 

MBC는 지난해 9월1일 "박원순 시장 아들 병역 의혹 수사"라는 제목의 뉴스데스크 리포트에서 "박 시장의 아들 주신 씨의 병역기피 의혹 논란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일부 전문의들이 계속 의혹을 제기했다"며 "영상의학 전문가인 양승오 박사는 자생병원에서 찍은 주신 씨 MRI 사진은 '20대가 아닌 40대 남성의 것'이라고 단언했다"고 보도했다.

 

이 보도에 대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지난해 10월22일 방송심의규정 제9조(공정성) 제2항을 위반했다며 방통심의위 징계조처 중 가장 낮은 수준인 '의견제시' 결정을 내렸다.

 

그러자 MBC는 지난 1월19일 서울행정법원에 방통심의위의 의견제시 처분을 취소해 달라는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아울러 방통심의위의 행정지도 근거인 방송법 관련 조항이 명확성의 원칙과 과잉금지의 원칙을 위반해 방송의 자유를 침해했다며 헌법소원도 청구했다.

▶미디어오늘 원문보기

 

 

MBC 기자 "보도국장부터 물러나야 한다"

 

사회1부 데스크 김주만 기자 "오늘은 어느 신문 베껴써야 하냐고 묻는 현실… 찍어냈던 기자들 되돌릴 때"

 

▲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가 3일 서울 상암동 MBC 경영센터 1층 로비에서 최순실씨 관련 MBC 보도를 비판하는 피케팅을 진행했다. 사진=이치열 기자 truth710@

 

 

MBC 보도국 내부에서도 '최순실 게이트' 낙종에 대한 보도국 간부 퇴진과 정권 편향 뉴스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MBC 보도국 사회1부 데스크를 맡고 있는 김주만 기자(차장)는 7일 보도국 내부 인트라넷 게시판에 "뉴스 개선은 보도국장의 퇴진으로 시작해야 합니다"로 시작하는 글을 올려 "(최기화) 보도국장조차 어디부터 취재할지를 몰라 남의 뉴스를 지켜봤다 받으라고 지시를 하고, (지윤태) 부국장은 '오늘은 어느 신문을 베껴 써야하냐'고 묻는 현실이 이게 과연 MBC가 맞냐는 의문이 들 정도"라고 지적했다.

 

김 기자는 "뉴스 개선은 보도국장과 편집회의 간부들의 퇴진으로 시작돼야 한다"며 "또한 보도국에서 찍어냈던 모든 기자를 다시 원래 자리로 되돌리는 것으로 시작돼야 하며, 기자를 정보원으로 만들지 말고 뉴스 가치에 따라 기사를 쓰는 기자로 만드는 것으로 시작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디어오늘 원문보기

 

 

"최순실 뒷북·물타기한 공영방송 석고대죄해야"

 

국회 미방위 야당 의원들 기자회견, "정기국회에서 최우선적으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법안 논의할 것"

 

▲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야3당 및 무소속 의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공영방송의 최순실 보도를 비판하고 있다. 사진=금준경 기자.

 

 

매일 '최순실 게이트 단독보도'가 쏟아지지만 공영방송은 여전히 소극적인 모습이다. 사안이 명명백백해질 때까지 관련 보도를 하지 않은 것은 물론 물타기를 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야3당 및 무소속 의원들은 7일 오후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영방송의 최순실 게이트 보도를 비판하고 새누리당에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법안 논의에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미디어오늘 원문보기

 

 

mbc 편파보도 관련기사

▶경향신문 "MBC, 박원순 아들 병역의혹 편파보도"

▶고발뉴스 "KBSMBC, 야당비리 묶음 보도하며 與 이군현 '갑질'은 왜 쏙 빼나"

▶미디어스 KBS MBC MBN 연합뉴스TV, 검찰의 우병우 편파 수사 침묵

▶오마이뉴스 대놓고 '친여', MBC의 '편파 보도'

▶the 300 "KBS·MBC는 정권호위방송?" 野 미방위 의원들 방송법 개정 촉구

▶미디어오늘 MBC가 '언론자유'를 외치는 세상이라니…

▶mbn 문재인, 박원순 아들 재수사 분노 "MBC 왜곡 편파 보도"

▶PD Journal "MBC 편파 보도, 인적 구성의 극심한 변동 때문"

▶노컷뉴스 "'그 이사장에 그 보도' … MBC 어쩌다 이리됐나"

▶뉴스1 언론시민단체 "MBC 왜곡·편파 보도·부당 징계, 국민이 나서야"(종합)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