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동하는 지성 - 시사/정치

나쁜나라

'진퇴와 퇴진' 또 다시 말장난 뒤로 숨은 '나쁜사람'

 

 

 

손석희 앵커가 박근혜 대통령의 제3차 대국민담화를 비판했다.

 

지난달 30일 방송된 JTBC '뉴스룸' 앵커브리핑에서 손 앵커는 전날 박 대통령의 대국민담화를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고백'과 '자백'은 비슷해 보이지만 의미상 간극이 존재한다. 고백은 스스로 잘못을 드러내는 것이라면, 자백은 누군가에 의해 잘못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대통령은 '진퇴'라는 단어를 말했다. '진퇴'와 '퇴진'이라는 단어 사이에도 비슷해 보이지만 커다란 간극이 있다"며 "'퇴진'은 구성원 전체나 그 책임자가 물러난다는 것이지만 '진퇴'는 직위에서 머물러 있음과 물러남을 모두 뜻한다. 즉 물러나지 않을 가능성도 내포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자신은 '주변을 관리 못한 것 외에는 잘못이 없다'는 고백도 자백도 아닌 주장"이라며 "역사는 뜨거운 거울로 기록할 이 거리에서 우리는 그 역사에 무엇을 고백할 것인가"라고 앵커브리핑을 마쳤다.

아시아경제 기사원문 보기

 

 

 

'고백'과 '자백'. 비슷해 보이지만 두 단어 사이엔 커다란 간극이 존재합니다.

 

이미지캡처: jtbc 161130뉴스룸 앵커브리핑

 

 

'고백'은 스스로 잘못을 드러내는 것. 뉘우침과 마음의 떨림이 전해지는 행위일 테고, '자백'은 누군가에 의해 잘못을 드러내는 것. 자발성이 아닌 '억지'에 따른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자백'. 해직 언론인 최승호 프로듀서가 제작한 다큐멘터리 영화의 제목입니다.

 

영화 속에는 비뚤어진 국가권력에 의해 거짓 자백을 강요당한 피해자들의 이야기가 등장합니다.

 

우리가 기억하는 국정원의 서울시 공무원 간첩조작 사건과 시대를 거슬러 1975년 재일동포 유학생 간첩사건까지…

 

40년 전 간첩으로 몰려 고문을 당했고 유죄판결을 받았던 사람들은 초로의 노인이 된 지금, 우리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한국은 나쁜 나라입니다"

jtbc 11월30일 뉴스룸2부 직접보기

 

 

 

야 3당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의 임기단축 논의 제안을 공식 거부했습니다. 그리고 일단 다음달 2일 탄핵 추진 의지를 재확인했습니다.

 

 

 

가결 정족수의 키를 쥐고 있는 새누리당 비주류는 표결 시점으로 다음달 9일을 제시했습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자진 사퇴 시한을 내년 4월로 못박고 여야 간 협상을 8일까지 벌이자고 했습니다.

 

때문에 탄핵 시계는 9일에 맞춰질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대통령 담화 이후 주춤하던 탄핵연대가 다시 전열을 가다듬는 모습입니다.

 

 

 

또한 아직 공식화되진 않았지만 친박계에선 개헌카드에 손대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그러나 개헌이 권력구조 개편까지 갈 경우 대통령의 조기퇴진을 위해 정치권이 원하는 권력구조 개편에까지 국민들이 손을 들어줘야 하는 강요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나쁜나라' 만드는 '나쁜사람들'

 

 

Jtbc 오늘의 뉴스

 

오늘의 주요뉴스[11월 30일 뉴스룸] 손석희 앵커의 오프닝야당 "임기단축 협상 없다"…'탄핵 시계' 12월 9일로?'탄핵 열쇠' 쥔 비박계 "4월 말이 박 대통령 사퇴 시한"[인터뷰] 황영철 "'4월 사퇴' 협상 안 되면 9일 탄핵 동참"'탄핵 제동' 노렸던 청와대 "여야 합의한 사안은 수용"내년 6월 대선 치러지나?…박 대통령 앞 '세 갈래 길'막오른 최순실 국조…"김기춘·우병우, 피의자로 수사"대통령 겨눌 박영수 특검 "원칙에 따라 철저하게 수사"특검으로 가는 '대통령 수사'…'가라앉은 진실' 떠오를까[단독] 박 대통령, 2년 전 "비선 의혹 진원지 응징" 지시[단독] 청와대가 본 세월호…김기춘 "특별법, 국난 초래"[단독] 2014년 6월부터 8개월…수첩 속 '청와대의 인식'[단독] "대통령, 취임 뒤 서울대 강남센터서 변칙 진료"[단독] 서울대병원-김영재 의원 '피부센터' 설립도 추진[단독] 대통령 '수상한 진료' 뒤에…꼬리무는 특혜 의혹'퇴진 촉구' 총파업·동맹휴업…서울 도심서 촛불 행진사전영장 청구 직후…'엘시티 비리 연루' 현기환 자해[단독] 국정 교과서 뒤 '비선 집필진'…국편 명단 입수국정 역사교과서, 질로 승부?…현장검토본 보니 "불량"고대·근대·세계사까지…국정교과서 '오류' 정리해보니대구 서문시장서 대형 화재…600개 넘는 점포 '잿더미'빠듯한 일정 맞추려…평창올림픽 경기장 '부실 경고등'[단독] '사드 배치 불만' 중국, 온라인까지 '한류 제한령'[밀착카메라] 동대문시장도 '사드 직격탄'…속 타는 사람들[오늘] 11월 30일…표창원, 탄핵 반대 의원 '명단공개'

jtbc 11월30일 뉴스룸1부 직접보기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