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동하는 지성 - 시사/정치

국민은 처절하게 외롭고 힘들고 수치스럽다

변함없이 등장하는 '개인일탈'

 

변명·꼬리자르기로 일관한 박대통령 '9분 담화'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최순실 국정개입' 의혹 파문과 관련해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개인 일탈로 치부

연설문 수정·청와대 자료 유출 언급 없고

'직접 모금 독려' 사실과도 동떨어진 인식

거국내각 등 정부기능 회복 '어떻게' 빠져

박지원 "세번째 사과할 단초 제공" 비판

 

'변명'과 '꼬리자르기'로 일관한 9분짜리 대국민담화였다. 박근혜 대통령의 4일 두번째 사과 역시 안이한 현실인식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국민과 야당이 원한 '진솔한 사죄'와 '수습 방안'은 찾아볼 수 없었다.

한겨레신문 직접보기

 

 

"국민은 더 외롭고 힘들어요!" 대통령 담화에도 시민들 '부글부글'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청와대에서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 발표에도 성난 시민들의 마음을 달랠 수가 없었다. 박 대통령은 이번 담화에도 기자의 질문은 여전히 받지 않으며 "개선된 것이 없다"는 평가를 불러일으켰다.

 

4일 오전 10시 박 대통령이 담화를 발표한 직후 인터넷 주요 포털 등에는 "대국민 담화" "박근혜" 등이 주요 검색어 순위를 차지했다. 생중계를 내보낸 방송사 홈페이지는 접속이 느려졌다. 포털이 주요 위치에 배치된 기사에는 댓글이 수만 개 달리며 국민적 관심을 실감케 했다.

국민일보 직접보기

 

 

대통령 담화 핵심은 '꼬리와 절교할테니 몸통은 살려달라'

 

▲ 이목 집중된 박 대통령의 대국민담화 4일 오전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담화 발표 생중계를 여의도 정치권에서 지켜보고 있다. ⓒ 남소연

 

 

[대국민담화]'검찰 수사 받겠다' 했지만, '국익 위해 추진' 변명

 

"이 모든 사태는 모두 저의 잘못이고 저의 불찰로 일어난 일입니다. 필요하다면 저 역시 검찰의 조사에 성실하게 임할 각오입니다. 특별검사에 의한 수사까지도 수용하겠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최순실 국정개입 파문'에 고개를 숙였다. 그리고 검찰 수사를 직접 받는 것은 물론, 특검까지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달 25일 최씨의 대통령 연설문 개입 의혹에 대해 사과한 지 열흘 만이다.

 

최순실 믿었는데 나는 속았다? 경위 설명 없이 피해자라고 주장

 

그러나 박 대통령은 미르·K스포츠 재단 등 최씨와 연루된 각종 의혹들의 '몸통'으로 자신이 지목되는 것에 대해 선을 그었다. "국가경제와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바람에서 추진된 일이었는데 그 과정에서 특정 개인이 이권을 챙기고 여러 위법 행위까지 저질렀다고 하니 너무나 안타깝고 참담한 심정"이라고 밝힌 것이 대표적이다.

 

안보·경제 위기 거론하며 '2선 후퇴' 요구 사실상 거부

 

박 대통령은 거국중립내각 구성 요구 등 '2선 후퇴' 요구에 대해서도 답하지 않았다.

 

오히려 "우리 안보가 매우 큰 위기에 직면해 있고, 우리 경제도 어려운 상황"이라며 "국내외의 여러 현안이 산적해 있는 만큼 국정은 한시라도 중단되어서는 안 된다. 대통령의 임기는 유한하지만 대한민국은 영원히 계속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야권의 '하야' 요구에 선을 그으면서 지난 2일 지명한 김병준 신임 국무총리 내정자 등 새 국무위원들에 대한 국회의 인사청문절차 협조 등을 당부한 것으로 풀이된다. 더욱이 지난 2일 개각이 "인사권을 포함한 내치의 권한을 총리에게 부여해 책임총리제를 구현하고 대통령은 외치를 맡는 국정 분담을 하겠다는 뜻"이라는 설명조차 없었다.

오마이뉴스 직접보기

 

 

민주, 대통령 담화에도 초강경… '조건부 퇴진론' 내세워

 

추미애 "3대 요구사항 수용안하면 퇴진운동"

박지원 "국민 마음 풀기엔 부족"

安 "책임전가용, 물러나야"

 

'최순실 게이트' 박 대통령 형사고발참여연대가 4일 오전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 서울중앙지검에 박근혜 대통령을 형사고발하고 있다. 참여연대가 내세운 형사고발 혐의는 공무집행방해, 군사기밀 보호법 위반, 외교상기밀누설, 공무상비밀누설,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등이다. 고영권기자

 

 

야권은 4일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초강경 태세다.

 

이번 담화가 만천하에 드러나고 있는 최순실씨의 국정농단을 최씨 개인문제로 치부한 데다 국정능력을 이미 상실했는데도 계속 주도권을 쥐겠다는 박 대통령의 심중을 드러냈다며 격앙된 분위기 마저 감지되고 있다.

 

하지만 제2야당인 국민의당은 박 대통령의 담화를 혹평하면서도 일부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기류가 나타나고 있어 야권이 현 국면에서 순조롭게 공조체제를 유지해나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한국일보 직접보기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