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동하는 지성 - 시사

KBS 보도통제, 공영방송 아니면 공해방송

'KBS 부당 보도지침'에 기자협 "사드 공안몰이 거부"

'왜곡보도에 보복인사', 공적의무 포기

 

KBS의 보도통제가 도를 넘고 있다.

KBS의 보도통제 및 보복인사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내부 갈등도 아니다. 은폐•왜곡 보도는 전 국민을 상대로 한 기만이며 도발이고 본연의 임무를 팽개친 직무유기다.

KBS는 소속 기자들이 성명을 발표하고 취재거부를 천명할 정도로 심각한 부당성이 드러난 상태다.

 

'진실에는 백치, 발뺌에는 천재'

KBS는 '한국방송'이라는 사명을 가지고 있으며 국민으로부터 준조세 형식의 시청료를 강제로 징수 받고 있다. 다른 방송과 KBS가 달리 취급되어야 할 이유 가운데 하나다.

국민이 내는 피 같은 시청료로 운영되는 KBS가 국민을 기만하고 진실을 왜곡하는 등으로 본연의 임무를 저버린다면 KBS 또한 '개돼지 기생충'이라는 비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편집자 주>

 

 

"외부세력 보도하라" KBS 지방총국에 '보도지침' 논란

 

대구총국 취재데스크 "성주 주민 반론없으면 기사 못 쓴다" 반발… "리포트 할 수밖에 없어" 윗선 지시 시사도

KBS가 대구총국의 반발에도 '성주 시위에 외부세력 개입'과 관련한 리포트 제작을 지역국에 지시하고 이를 관철시킨 사실이 폭로됐다. 

이 과정에서 KBS 간부가 대구총국 데스크에 리포트 제작이 '윗선'의 지시였음을 시사하는 발언을 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사드 배치와 관련해 정부·여당에 힘을 실어주는 KBS의 '보도지침'이 누적돼왔다는 폭로까지 나와 논란이 예상된다.

KBS '뉴스9'은 지난 19일 5번째 꼭지로 "경찰 '성주 시위 외부 인사 참가 확인'"이라는 제목의 리포트를 내보냈다. 

KBS는 "지난주 성주 군청 앞의 폭력시위 현장에 전 통진당 관계자 등 외부단체 인사 10여 명이 참가한 것이 확인됐다고 경찰이 밝혔다"며 "경찰은 이들이 폭력사태에 개입했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 KBS '뉴스9'은 지난 19일 5번째 꼭지로 "경찰 '성주 시위 외부 인사 참가 확인'"이라는 제목의 리포트를 내보냈다. (사진=KBS)

 

 

지난 15일 황교안 국무총리가 방문한 사드 배치 설명회에 통진당 관계자들이 참석한 것 같다는 경찰의 발언과 발표 등을 토대로 만든 기사였다.

그러나 이와 같은 경찰의 발표와 일부 언론 보도는 사드 배치에 반발하는 여론을 '종북몰이'로 희석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 보도는 KBS 대구총국 취재데스크인 박준형 부장이 보도한 것이다. 박 부장은 19일자 문화일보의 '성주 시위에 외부세력 개입 확인' 기사가 나간 뒤 이날 오후 KBS 본사로부터 이를 리포트로 만들라는 지시를 받았다.

박 부장은 "이들이 마치 시위를 주도하고 총리에게 날계란과 물병을 던진 사람인 것처럼 몰아가는 기사는 쓸 수 없다"며 본사의 지시에 반발했다.

만약 쓰더라도 '종북몰이를 중단하라'는 성주 주민들의 반론이 들어가야 하고 이를 후배에게 지시할 수 없으니 본인이 쓰겠다고 말한 것.

이에 오아무개 KBS 네트워크 부장"리포트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KBS의 색깔이 있는데…"라고 말했다. 사실상 윗선의 지시를 시사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결국 최초 작성된 리포트는 4차례나 수정이 이뤄졌고 '종북몰이'라는 말은 원고에서 빠졌다.

 

KBS 전국기자협회는 이와 같은 사실을 20일 성명을 통해 전하며 본사의 부당 지시와 보도 사유화를 강하게 비판했다. 박 부장은 20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이번 사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으나 전국기자협회가 밝힌 내용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전국기자협회는 "확인되지 않은 '외부세력'이라는 보도를 하는 것 자체가 그 프레임에 묶이는 거라는 현장 기자들의 말은 무시한 채 '팩트만 말하면 되지 않느냐'며 '객관 보도'를 가장해 지시가 내려진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또 "윗선의 객관보도를 가장한 공안몰이에 지역국 기자들은 가담할 의사가 전혀 없다"며 "세월호 당시 '기레기'로 조롱받았던 KBS 기자들의 수모를 되풀이하고 싶지 않다면, 일부 지도부의 공안 몰이에 현장기자들을 이용하지 마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KBS 지역국 기자들이 이처럼 반발하는 이유는 KBS 기자에 대한 성주 군민들의 반발과 본사의 누적된 부당 지침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지난 16일 보도된 KBS 뉴스9 리포트 "'달걀 투척·통행 방해'…경찰 수사 착수" (사진=KBS)

 

 

전국기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16일 보도된 "'달걀 투척·통행 방해'…경찰 수사 착수" 리포트와 관련해서도 KBS 본사는 25년 전 한국외대에서 특강을 하던 정원식 전 국무총리에게 밀가루를 던졌다가 학생들이 징역형 받은 사건의 화면까지 넣으라고 대구총국에 지시했다.

전국기자협회는 현장에서 '외부 인사 개입'이라는 연합뉴스 보도가 잘못됐음을 수차례 보고해도 이를 무시하고 본사에서 리포트 제작을 요구하는 사례가 있었다고도 폭로했다.

성주 주민들의 KBS에 대한 반발도 극심하다고 이들은 전했다. 지난 15일 황 총리가 성주를 방문했을 때, KBS 기자는 현장에서 연결할 전기 사용을 위해 군청 옆 부동산에 부탁했지만 주인은 "KBS는 안 해 준다. 그렇게 보도할 거면 전기 못 빌려준다"며 플러그 잭을 숨겼다.

이에 기자는 "제가 방송하는 거 보고 말씀해 달라, 한 번만 빌려 달라"며 양해를 구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 뿐만 아니라 총리실 풀단으로 온 본사 부장급 촬영기자는 트라이포드를 뺏겼고, 대구총국 촬영기자도 공격을 당했다는 사실도 함께 전했다.

이들은 "이후로도 성주에 취재를 갈 때마다 기자들은 인터뷰 거부를 겪고 있고 그때마다 사정하고 달래가며 취재를 하고 있다"며 "그렇게 겨우 찍어서 올린 그림과 인터뷰는 '보도지침'에 따라 주민들의 본래 뜻과 달리 비틀어지고 현장 취재는 더 어려워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오 부장은 20일 오후 "박 기자의 19일자 '성주 시위 외부 인사 참가 확인' 리포트는 기자가 원고에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한 성주 주민들의 반론이 거의 100% 반영됐으며 '종북몰이'라는 문구가 빠졌다고 주장하나 성주투쟁위원장 인터뷰에 '종북몰이'에 대해 추가로 충분히 언급됐다"고 밝혔다.

 

오 부장은 이어 "KBS뉴스는 성주 사드 배치와 관련해 수사 진행상황과 지역 주민들의 반발 등의 내용을 현장 기자들의 의견을 존중해 최대한 객관적  이고 중립적으로 보도해왔는데도 아무 근거도 없이 '공안몰이, 종북몰이' 등의 문구로 KBS뉴스를 자학하며 동료기자들의 노력을 폄하하는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KBS도 "해당 기사는 연합뉴스에 보도된 이후, 보도국 편집회의에서 기사가치가 있다는 판단에 의해 채택된 것이지 이른바 '윗선'의 지시에 의해 이뤄지지 않았다"며 "기자의 멘트에서 '종북몰이'라는 표현이 빠진 것은 성주 주민 인터뷰에 그대로 나오기 때문에 중복을 피하기 위한 목적이었다"고 해명했다.

 

기자 멘트에서 '종북몰이'라는 표현이 빠진 이유가 관련 리포트에서 "외부세력을 성주 군민들이 투입시킨 것 같이 꾸며서 자꾸 종북몰이를 한다"는 백철현 성주 사드 투쟁위원장을 인용했기 때문에 중복된다고 판단했다는 것.

 

이어 KBS는 "9시뉴스에 보도된 '성주 시위 외부 인사 참가 확인' 기사는 결코 편파적이지 않았으며 공안몰이도 아니었다"며 "다만 뉴스제작 과정에서 현장기자들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이번 같은 논란을 예방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디어오늘

2016년 07월 20일 수요일

김도연 기자 riverskim@mediatoday.co.kr

 

 

관련보도

▶ 한겨레신문 "성주 시위 '외부세력 개입' 리포트하라"…KBS '부당 지시' 논란

▶ 프레시안 "KBS 사드 '외부 세력' 보도, 윗선 지침 받아"

▶ 오마이뉴스 '성주 외부세력 부각' KBS 보도지침 논란 (전국기자협회 성명, 사측의 왜곡 보도 지시 규탄)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