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수호석' 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Diamond)

 

다이아몬드의 어원은 '정복할 수 없다'는 뜻의 그리스어 아다마스(adamas)에서 유래되었다. 르네상스 시대까지 다이아몬드는 그 어떤 불, 도구로도 깰 수가 없었기 때문에 다이아몬드는 불멸의 상징으로 여겨졌었다.

 

다이아몬드가 여성의 수호석이 된 것은 사막에서 갈증에 허덕이던 어머니가 다이아몬드를 넣은 꿀을 마시자 다시 젖이 나오기 시작해 죽어가는 아이를 살릴 수 있었다는 전설 때문. 그러나 이는 단순한 전설로 그치는 이야기가 아니라 좁쌀만큼 작은 다이아몬드라도 원석을 몸에 지니고 있으면 인체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이미 검증된 바 있다. 다이아몬드는 가공된 상태보다 원석인 상태가 훨씬 더 많은 기를 방출하므로 가공 반지가 아닌, 다이아몬드 원석을 몸에 지니고 있으면 치료 효과는 물론 아름다운 피부와 싱싱한 젊음도 유지할 수 있다고 한다.

 

다이아몬드 1캐럿을 얻기 위해서는 250톤의 자갈과 바위를 캐야 할 만큼 그 채취가 어렵다.

그래서 다이아몬드는 고대에는 남자, 특히 왕이 독점하는 보석으로 여성들은 그 착용이 금지되었다. 그러나 15세기경, 프랑스의 왕 샤를레아가 아그네솔이라는 자신의 정부에게 핑크 다이아몬드를 준 것을 계기로 여성들도 다이아몬드를 지닐 수 있게 되었다. 다이아몬드는 1캐럿에 몇 십만 원부터 몇 천만 원을 호가하는 것이 있는데 이런 다이아몬드의 가치는 4C(Clarity, Carat, Colour, Cut)라 불리는 등급 기준에 의해 결정된다.

 

다이아몬드는 천연석 중 빛의 굴절률이 제일 높아 그만큼 아름다운 광채를 발휘한다. 그 눈부신 광채로 인해 다이아몬드는 찬란한 봄이 시작되는 달, 4월의 탄생석으로 대표되고 있다.

 

사랑의 맹세

 

지구상의 아름다운 광물 중 가장 희귀한 광물로 '보석의 왕'이라고 칭송받는 다이아몬드. 하지만 아이러니컬하게도 다이아몬드는 지구상에서 가장 흔한, 연탄이나 연필심을 만드는 흑연의 구성 원자와 같은 탄소로 이루어진 결정체이다.

 

다이아몬드는 고대 사람들도 '하늘에서 지구로 떨어진 별 조각' '신이 흘린 눈물방울'이라 부를 만큼 일찍부터 그 아름다움을 인정받았으며, 15세기까지 힘과 용기, 불가침의 상징으로 오직 왕들만이 지닐 수 있어 주로 왕관의 중심 보석으로 사용되었다.

 

이런 다이아몬드가 지금처럼 사랑의 맹세를 상징하는 약혼반지로 쓰이게 된 것은 1477년 오스트리아의 맥시 밀리언 대공이 프랑스의 버건디 왕국의 공주에게 다이아몬드 반지를 주며 청혼한 때부터이다. 그가 청혼 반지로 다이아몬드를 선택한 이유는 다이아몬드가 순수하면서도 열정적인 아름다움을 지녔다고 생각했기 때문. 그가 선물한 다이아몬드 반지는 공주의 왼손 약지에 끼워졌는데 이 왼손 약지는 고대 이집트에서는 심장으로 바로 통하는 혈관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그 이후부터 다이아몬드는 사랑의 언약인 약혼·결혼반지 등에 쓰이게 되었다.

 

센터너리(Centernary)로 명명된 599캐럿의 원석으로부터 273.85캐럿의 274면으로 컷팅된 거의 완벽한 결정의 다이아몬드.

이 다이아몬드는 1986년 7월 17일 남아프리카 프리미어 광산에서 발견되었으며, 유명한 보석디자이너 톨코우스키에 의해 가공되었다

 

과학적인 뒷받침으로 결정된 브릴리언트 커트를 하면 이 돌이 갖는 높은 굴절률에 의하여 입사된 광선은 결정 내에서 분산된다. 그리고 정교하게 계산된 통로를 따라 표면으로 되돌아가면서, 무색광물로서는 상상하기 어려운 독특하고도 아름다운 광휘를 만들어 낸다. 이것이 바로 다이아몬드의 가치를 높이는 실체인 것이다. 결점이 없는 수 캐럿 이상의 최상품의 다이아몬드 가치는 중산층이 접하기에는 어려울 정도로 높은 가격이다. 팬시의 경우(유색 다이아몬드)는 그 가치가 더욱 높다.

 

다이아몬드는 다른 돌에는 없는 몇 가지 독특한 점이 있다.

우선, 한 가지 원소인 탄소(C)로만 구성된 유일한 보석광물이며, 동시에 지구 구성물질 중에서 가장 단단한 물질이다.

다이아몬드는 모스 경도1) 기준으로 10이다. 이는 광물들 중 가장 높은 값으로 이 돌 외에는 다른 돌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값이다. 굳기에 관한 한 무적의 광물로서 그런 굳기는 바로 탄소가 강력한 공유결합을 하는데 기인된다. 다이아몬드(diamond)란 이름 자체가 그리스어의 '정복할 수 없다'는 뜻의 아다마스(adamas)에서 유래된 것만 보아도 짐작이 된다.

 

다이아몬드가 보석의 황제로 등극하는 데는 이 돌이 만든 역사도 한 몫을 하였다. 이 돌은 1700년대까지는 인도의 남서부 골콘다 지역의 하천을 따라 넓게 분포한 충적토로부터 기원전 800년대부터 공급되었다. 큰 다이아몬드들은 예외 없이 당시의 최고 권력자들인 왕에게 헌상되거나 판매되어 지배자들과 관계를 맺게 된다. 자연스럽게 다이아몬드는 힘과 권위 그리고 특권의 상징으로 여겨지게 되었다. 이러한 상징성에 곁들여 다이아몬드에 재화로서의 가치가 점점 더해지면서, 그에 대한 소유욕은 서로 뺏고 빼앗기는 불명예스러운 피의 역사를 더했다. 여기에 주술적인 전설까지도 더해졌다.

 

15세기 독일의 왕 막시밀리안 1세(Maximilian I, 1459~1519)가 약혼선물로 다이아몬드를 선물한 것을 효시로, 최근에는 약혼 및 결혼반지로 다이아몬드를 선물하는 것이 보편화되고 있다. 4월의 탄생석이며, 영원한 사랑, 행복, 순결의 의미가 있다.

 

인도의 생산량이 줄어들기 시작하자 브라질, 남아프리카 및 세계의 다른 국가들에서 새로운 광산들이 계속 발견되었다. 광산의 개발에 따른 생산량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다이아몬드가 고가 보석의 자리를 유지해 올 수 있었던 것은 이미 잘 알려진 대로 드비어스(De Beers)사의 주도하에 생산과 판매가 통제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이몬드는 단순히 과거 왕권에 얽힌 몇 가지 전설이나, 드비어스의 생산과 판매의 통제, "다이아몬드는 영원하다"라는 광고의 효력만으로 그 가치가 유지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어떤 사람은 다이아몬드야 말로 "자연의 가장 완벽한 창조물이다"라고 주장한다. 그렇다. 다이아몬드가 가지고 있는 보석의 가치가 뛰어나다는데 근본적인 이유가 있는 것이다. 보석의 조건들을 완벽하게 만족하는 광물인 것이다. 원석의 굴절률이 2.42로 비록 매우 높기는 하지만, 그 자체로는 사람들의 눈길을 끌만한 것이 결코 못 된다. 비로소 장인의 섬세한 손길이 닿았을 때 찬란한 보석으로 둔갑한다.(커팅)

 

다이아몬드 컷팅

 

 

 

1. 라운드 브릴리언트 컷 (가장 대표적인 컷팅)

 

 

라운드컷이라고도 불리는 컷팅은 아마 우리가 가장 많이 알고 있으며 예물로서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컷팅.

완벽한 모양의 원형으로써 총 58면채의 컷팅면으로 이루어져있으며 다이아몬드의 광채를 극대화시키는 이상적인 컷이지만 그만큼 중량 손실이 크기 때문에 가격도 가장 비쌉니다.

 

비싸지만 다이아몬드의 아름다움을 가장 잘 표현한다는 평가 때문에 브릴리언트컷은 전체 다이아몬드 판매량에 약 75%를 차지합니다.

 

2. 래디언트 컷

 

 

에메랄드컷의 직사각형 모양의 '아셔컷'의 곡선적인 빛이 가미된 컷으로 라운드컷보다 깊이 있게 느껴지는 컷팅.

 

유색다이아몬드에 대한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국내에서도 근래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컷.

 

3. 마르퀴즈 컷

 

 

프랑스 루이 15세가 퐁파두르 후작 부인의 입술 모양을 흠모하여 만든 컷팅

위 아래로 가늘어지는 모양이 손가락을 가늘어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고 특히 중ž장년층에게서 선호도가 높은 컷팅.

 

4. 아셔 컷

 

 

1902년 '아셔 형제'에 의해 개발된 컷으로 정사각형 스타일의 컷팅

에메랄드컷에서 모서리를 깎은 형태의 컷팅이기 때문에 '스퀘어 에메랄드 컷'이라고도 불리우는 컷팅.

초기에는 58면의 컷팅면이었던 것이 그후 16면이 들어나 현재 74면의 컷팅면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유색 다이아몬드에 많이 적용합니다.

 

5. 에메랄드 컷

 

 

직사각형 모양의 컷팅으로 모서리가 계단식으로 컷팅되어 있어 스텝컷이라고 불리우기도 하는 컷팅..

 

원석이 클 경우 주로 사용되는 컷으로써 원석 본래의 투명함과 깊이를 더욱 돋보이게 연출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오벌 컷

 

 

1960년대 만들어진 컷으로 라운드컷을 응용한 타원형으로써 라운드 컷에 못지 않은 광채를 가지고 있으며 라운드 컷과 함께 웨딩반지에 많이 사용되는 컷팅.

타원형 크기가 더 커보이는 효과가 있기에 상대적으로 손가락이 가늘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트라이앵글 컷

 

 

삼각형 모양의 컷팅, 원형과 사각형 컷에서는 보기 힘든 선명한 광채의 집중도가 돋보이는 컷팅.

 

8. 페어 컷

 

 

흔히 말하는 '물방울 다이아몬드'

라운드 컷과 마르퀴즈 컷이 조합된 모양으로 우아하며 여성스러운 모양.

메인으로 페어컷 다이아몬드를 사용한 반지는 손가락을 가늘어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보조 다이아몬드나 펜던트로도 많이 쓰이는 모양의 컷팅.

 

9. 프린세스 컷

 

 

정사각형,직사각형의 컷팅으로 한 면에 많은 컷팅면을 갖고 있는 컷팅.

라운드컷에 비해 세련되며 도시적인 느낌을 나타내며 가격은 라운드컷에 비해 저렴한 편이며, 특색있는 디자인을 선호하는 젊은층에게 특히 인기가 있습니다.

 

10. 하트 컷

 

 

하트 모양의 로맨틱한 타입.

브릴리언트 컷으로 다시 하트 모양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다이아몬드의 손실이 많기 때문에 중량에 비해 비싼 가격이기는 하지만 사랑의 상징인 하트 모양이라는 매력 때문에 프린세스 컷과 함께 신부들의 관심을 특히 높습니다..

 

이 외에도 몇 가지의 컷팅 방법이 더 있고, 시간이 갈수록 새로운 컷팅 기술이 선보일 것입니다.

아름다움과 단단함, 허영심의 조화가 이루어 낸 보석 중의 보석.

 

탄생석 이야기

 

이름

의미

1월

탄생석

진실

우정

가넷

2월

탄생석

성실

평화

자수정

3월

탄생석

젊음

행복

아쿠아마린

4월

탄생석

불멸

사랑

다이아몬드

5월

탄생석

행복

행운

에메랄드

6월

탄생석

순결

부귀

진주

7월

탄생석

사랑

평화

루비

8월

탄생석

부부의행복

페리도트

9월

탄생석

성실

진실

사파이어

10월

탄생석

희망

순결

오팔

11월

탄생석

건강

희망

토파즈

12월

탄생석

성공

승리

터키석

자료출처 : 네이버

 

 

 

 

 

 

 

 

 

 

Posted by 망중한담

댓글을 달아 주세요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