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B - 풍요 (Abundant)/문화의 풍요

1월 가넷, ‘탄생석 이야기’

진실과 우정, 1월 가넷 (garnet)

 

한 해를 여는 1월의 탄생석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대중적인 보석, 가넷이다.

석류석(石榴石)이라고도 불리는 가넷은 라틴어 그라나터스(Granatus)에서 유래된 말로 '씨 많은 석류'를 의미한다. 실제 화강암의 갈라진 틈에 다닥다닥 붙어 있는 작은 붉은색 돌을 보면 잘 익은 석류가 연상된다. 

 

 석류석은 상당히 오랜 옛날부터 알려진 돌로써, 성경에 '아론(Aaron)의 갑옷 흉패에 쓰인 열두 보석 중 하나로 첫 번째 줄에 장식됐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처럼 핏빛을 띠는 붉은색 가넷은 기독교에서는 예수의 희생을 상징하고, 이슬람 문화에서는 가넷이 4번째 천국을 비추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가넷이라고 하면 투명한 빨간 보석을 생각하기 쉽지만 가넷은 노랑, 주황, 초록, 자주, 무색, 검은색 등 파란색을 제외한 다양한 색깔을 자랑하는 아름다운 돌이다.

가넷은 진실한 우정 충성, 불변, 진리 등을 상징하는 보석으로 연대감을 갖기 위한 사람들이 같은 모양의 반지를 낄 때 주로 사용된다.

또한 서양에서는 가넷을 건강을 지켜주는 돌로 여겨 붉은색 가넷은 해열제로, 노란색 가넷은 황달병의 특효약으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여행을 할 때 가넷을 몸에 지니고 있으면 위험을 물리쳐 준다고도 믿었다. 유럽이나 북아메리카 인디언들은 가넷이 죽음으로부터 생명을 보호한다고 생각해 몸에 지니거나 무기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어쨌든 영롱하고 투명한, 석류알과 닮은 아름다운 가넷은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과 우정을 전하고 있다. 나만의 비즈, 탄생석 (비즈, 2006. 6. 23., 김영사)

탄생석 이야기

(글씨를 클릭하면 상세설명으로 넘어갑니다)

이름

의미

1월

탄생석

진실

우정

가넷

2월

탄생석

성실

평화

자수정

3월

탄생석

젊음

행복

아쿠아마린

4월

탄생석

불멸

사랑

다이아몬드

5월

탄생석

행복

행운

에메랄드

6월

탄생석

순결

부귀

진주

7월

탄생석

사랑

평화

루비

8월

탄생석

부부의행복

페리도트

9월

탄생석

성실

진실

사파이어

10월

탄생석

희망

순결

오팔

11월

탄생석

건강

희망

토파즈

12월

탄생석

성공

승리

터키석

자료출처 : 네이버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