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동하는 지성 - 시사/정치

‘김대중-노무현 분리’는 선동, 일부 정치인들의 이득을 위한 짓

DJ 막내 비서실장 "호남 정서 선동해 이득 취하는 사람 있어"

김한정씨 "야당 분열은 지역감정 자극하는 분열

김대중 대통령 살아있었다면 분열에 일갈했을 것

권노갑 고문 등 김대중 전 대통령을 따르던 동교동계 인사들이 최근 더불어민주당(더민주)을 탈당했다. 김 전 대통령은 집권(1997년 대통령 당선)과 함께 정치 결사체로서의 동교동계가 사명을 다했다고 했지만, '동교동계'란 말은 2016년 언론의 중심에 다시 올라왔다. 많은 언론은 권 고문의 탈당 명분("당 지도부의 폐쇄적인 운영과 배타성" 등)을 주요하게 다루면서 '동교동계 탈당'은 더민주에서 호남이 완전히 떨어져나온 사건이라고 해석했다.

김한정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김대중 정부)은 1월15일 서울 시내의 한 카페에서 "DJ의 유지는 야권 통합"이라고 말했다. 김진수 기자

'김대중의 사람'들 중엔 동교동계란 말이 다시 호출된 현상을 우려스럽게 보는 이들도 있다. 그중 한 명이 4월 총선을 앞두고 더민주 소속으로 경기도 남양주을에 출마한 김한정(53) 예비후보다. 그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야당 시절(김대중 총재 공보비서), 대통령 시절(청와대 제1부속실장), 퇴임 이후(전직 대통령 비서실장)를 모두 지킨 사람이다. 김 전 대통령 비서진 그룹의 막내 격이다.

1월15일 서울 시내에서 만난 그는 "선거를 앞두고 여야 대결로 가야 하는데 우리 스스로 '야야 대결'의 늪으로 들어가고 있다"고 우려했다. "정치 절망, 야권 분열을 좋아하는 쪽이 어디일까? 집권 여당이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그게 걱정돼 통합하라고 했던 것이다. 대통령이 살아 계셨으면 분열에 일갈했을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더민주에서 호남이 떨어져나왔나

인터뷰는 권 고문 등이 탈당한 이유가 언론에 충분히 소개된 만큼, 'DJ의 유지'를 바라보는 다른 '김대중 사람'의 생각도 들어보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권 고문 등이 탈당하며 동교동계가 정치권 무대에서 주요하게 재등장했는데.

동교동 쪽 얘기를 들어보면 문재인 더민주 대표와 소통이 안 된다고 답답함을 호소한다. 문 대표 쪽은 계속 문 대표 퇴진만 주장하고 (그분들이) 당의 단합과 혁신을 원하는 민심에 부응하는 걸 도와주지 못하고 있다고 말한다. 서로 곪아 터진 것 같다.

하지만 동교동계 원로들의 결정이 서운하다. 그분들이 문 대표에게 서운할 수 있지만 그 서운함으로 이런 정치 행보를 하기엔 상황이 엄중하다. 야당이 총선에서 승리하기 바란다면 합당한 행보를 해야 한다. 원로 선배님들이 정치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하려고 하는데 후배 정치인들이 뛰도록 분위기를 만들어줘야 한다. 미래 정치에 지나치게 관여하고 있다. 그분들이 직접 출마해 (민심의) 심판을 받을 것도 아닌데 과하게 정치적 목소리를 내고 있다.

권 고문 등은 제3지대에서 야권 통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는데.

그분들의 정치적 영향력이 과대평가되고 있다. 지금 책임지지 못할 일을 하고 있는 게 아닌가 싶다. 이론적으론, 빗자루로 낙엽을 쓸어모으는 에너지와 바람이 불어 낙엽이 흩어지는 에너지는 같지만 쓸어모으는 것이 훨씬 힘들다. 분열은 쉽지만 통합은 어렵다.

동교동계 인사들의 탈당으로 더민주와 호남이 갈라섰다는 해석도 나온다.

'제1야당이 끝났다, 쪼개졌다'는 평가가 나오는데 20~30대는 이해할 수 없는 말일 것이다. 호남의 젊은 세대도 동교동계 원로들의 행보를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 생각한다. 호남 민심과 수도권 호남 사람들의 분위기도 좀 다른 것 같다. 수도권 호남 분들 중엔 '문재인 대표 체제로 총선을 이길 수 있겠느냐'고 우려하는 분도 있지만 그것보다 야권 분열로 새누리당을 이길 수 있겠느냐는 우려를 많이 하고 있다.

야권 스스로 '김대중과 노무현'을 분리시키고 있다는 평가가 있다.

국민(야권 지지자)이 아니라 정치인들이 자신의 이득을 위해 그렇게 하고 있다. 정치가 미래에 대한 메시지를 줘야 하는데 과거 정치로 돌아가고 있다. DJ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수용한) 대북 송금 특검으로 모욕을 당하면서 퇴임 이후 힘들어했다. 그럼에도 노 전 대통령의 성공을 원했다. 노 전 대통령의 비극적 죽음을 누구보다 애통해하며 '내 몸의 반쪽을 잃은 것 같다'고 했다. 이게 야당의 정치 세력에 대한 DJ의 유훈적 메시지였다. 현재의 분열은 DJ의 정신에 부합하지 않는다.

호남 민심 바탕엔 리더십 부재의 혼돈

호남 민심은 무엇을 원한다고 보는가.

호남 분들이 DJ 이후 리더십에 대한 상실감이 크다고 본다. 현재 야권의 누구도 올바른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호남 민심의 바탕엔 리더십 부재의 혼돈도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 호남 지역의 정서를 선동해 이득을 취하려는 정치인들이 있다. 지금 분열은 명분이 적다. 지역 감정을 자극하는 분열이다.

문 대표도 호남에서 고집불통이란 이미지로 비치는 게 있다면 억울해도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 호남도 소중한 야당의 지지 기반이기 때문이다.

안철수 의원이 '국민의당'을 창당하면 여러 개의 야당으로 총선을 치르게 된다. 현 상황을 어떻게 보나.

야권의 지지자들은 지긋지긋한 경기불황을 끝내고, 여당의 독주를 막는 강한 야당을 원하고 있다. 1강(새누리당), 2중(더민주·국민의당)이 되면 집권 여당이 가장 좋아하는 구도가 된다. 야당의 세력이 서로 비슷하면서 자기들끼리 비방하는 걸 얼마나 좋아하겠나. 야권의 정치인들이 더민주를 '친노 중심의 영남당', 안철수 신당을 '호남 중심의 비노당'으로 규정하면 야권의 전통적 지지자들도 나눠질 것이 분명하다. 야권 지지자들의 판단에 혼란이 생길 것이다.

총선 출마자로서 총선에서 야권이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야권 지지자들에겐 새누리당이 의석수 과반 이상으로 압승할 수 있다는 불안감이 있다. 더민주와 국민의당이 인재 영입 경쟁과 노선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 서로 비난하고 비방하는 걸 자제해야 한다. 야권 지지자가 실망하면 (선거에서) 기권할 수도 있다. 휴전해야 한다.

지금 여야 대결이 아니라 '야야 대결'로 가는 것에 대해 공동으로 위기의식을 느껴야 한다. 정치 지도자들이 각성해서 내부 자제를 시켜야 한다. 그런 뒤 경쟁력 있는 야당 후보를 통해 여야 1 대 1 대결을 만들도록 노력해야 한다. 특히 수도권에선 그래야 한다. 야당을 지지하는 국민도, 후보도 납득하고 승복하는 공통의 룰을 만들어가야 한다. 그래야 야당의 후보가 상대 야당의 후보를 떨어뜨리는 출마를 막을 수 있다.

지도자는 위기의 순간에 지도력을 발휘해야 한다. 이길 수 있다는 반전의 묘수를 보여줘야 한다. 그런 실력을 보여주는 지도자가 차기 대권에서 후보가 될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야권이 분열된 상태에서 표를 달라고 호소하니까 맥이 빠진다"고 했다. 그래도 그는 "1강(여당) 2중(야당)의 상황으로는 야권이 필패할 것이라고 선거를 읽는 민심의 본능"이 결국 야권 지도자들의 결단을 압박할 것이란 기대마저 놓지 않고 있었다.

 

한겨레신문

등록 :2016-01-21 10:41

수정 :2016-01-22 15:28

송호진 기자 dmzsong@hani.co.kr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