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바이럴 마케팅

블로그의 장점과 블로그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블로그의 장점과 블로그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바이럴 마케팅은 블로그가 기본이다



스마트폰의 눈부신 발전과 함께 다양한 SNS가 등장하면서 블로그의 효용성에 대해 회의적으로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리고 네이버의 경우에는 변경된 검색 알고리즘(C-rank)과 노출 정책의 변경에 의해 축소된 블로그 영역으로 인해 최적화에 투입하는 노력에 비해 얻는 효과가 감소했다고 불평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이럴 마케팅에서 블로그를 무시할 수 없는 이유는 분명하다.

블로그의 가치 중에서 가장 핵심은 국내의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인 다음과 네이버가 모두 라이브러리 형운영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 포털사이트를 중심으로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형성하는데,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을 3순위 이내에 우선적으로(: 광고뉴스 블로그 카페 웹문서 등) 소개한다는 것이다.

 

블로그와 페이스북의 차이



페이스북은 타임라인 방식으로 게시물을 소개한다.

타임라인이란, 문자 그대로 현재 시간에 보여 지다가 시간이 지나면 뒤로 밀려난다. 지나간 게시물을 해시 태그 검색어로 검색할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포털 사이트를 기반으로 하지 않는데다가 카테고리 형 저장 방식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일목요연하게 데이터를 보관할 수 없고 검색도 불편하다.

페이스북이 개인의 프로필을 중심으로 지인들과의 교류를 목적으로 개발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이라는 사실이 장단점을 단적으로 대변해 준다.

블로그는 카테고리를 지원한다.

모든 데이터를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보관, 관리할 수 있고 검색 엔진과 연동되어 포털사이트에서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다. 키워드와 함께 해시 태그도 지원하기 때문에 검색 효율성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이 장점이다.

 

블로그 마케팅의 핵심은 검색엔진 최적화’ 



검색엔진 최적화(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다음, 네이버, 구글 같은 검색 전문 포털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어로 검색했을 때, 상위에 보이도록 하는 작업이다.

 

포털 사이트 마다 최적화 기준은 조금씩 다르지만, 오락성, 정보성과 신뢰성 있는 출처가 공통적인 최적화 요소다. 세 가지 요소를 두루 갖춘 컨텐츠를 좋은 컨텐츠로 구분하여 검색 상위에 노출시키는 것이다.

 

블로그를 먼저 시작해야 하는 이유

 

1. 자신만의 일상과 제품의 역사 기록



개인과 기업의 일상을 기록하는 것은 그대로 역사가 되고 프로필이 된다. 블로그는 가장 훌륭한 역사 기록과 공개의 수단이다.

 

2. 관심 분야에 대한 정보 관리를 통해 전문가로 변신 



블로그는 데이터베이스 형이기 때문에 자신의 전공 분야나 관심 분야에 대한 데이터터를 수집, 정리 및 학습하는 도서관의 역할을 한다.
다른 블로그나 카페 등 공개된 데이터를 북마크 또는 링크 공유하여 원하는 때에 언제든 찾아 볼 수 있다.

블로그 이웃이나 방문자들과 교류를 통해 자신의 의견에 대해 토론하고 검증하는 과정에서 전문성이 높아진다.

 

3. 변형 또는 왜곡되지 않은 생생한 사실 표현 



신문 또는 방송과 같은 매체를 통해 소개되는 경우에는 소개하는 매체 또는 기자 등 기사 제작자의 의도에 따라 각색, 편집되기 때문에 개인이나 기업의 생생한 표현을 담을 수가 없다.

블로그는 개인 미디어 형태로 일상의 모습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알릴 수 있으므로 운영 주체의 가치관이나 브랜드를 왜곡 없이 홍보하는데 기여한다.

특히 개인이나 소규모 기업의 경우에는 신문 및 방송 등과 같은 언론 매체에는 광고나 기사를 게재하는 것 조차 쉽지 않기 때문에 블로그를 통해서 포털사이트와 SNS에 노출시키는 바이럴 마케팅이 더욱 가치를 발휘한다.

 

4. 방문자(고객)과 직접 소통 



기업의 경우,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고객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일이다. 고객의 필요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고객들과 소통할 필요가 있는데, 온라인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가 그 역할을 할 수 있다.

온라인 홈페이지에 비해 블로그가 운영 비용과 포털 노출 면에서 강점이 크다.

 

5. 블로그 운영으로 수익 내기 



블로그에는 게시글의 임의의 위치나 하단에 광고를 삽입하여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에 광고비를 받는 CPC 광고를 할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애드포스트’, 다음 블로그나 티스토리, 구글 블로그 등에는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광고를 신청함으로써 수익이 가능하다.

 

Tip 블로그는 꾸준한 데이터 생산과 수집, 관리가 필요하다.



▼ 지문적성검사 자세히 알아보고 신청하기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