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바이럴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WHY, HOW


바이럴 마케팅의 세가지 목적과 진행 방법

 

 

Aggressive 찾아가서 알려주고

Expectant 찾으면 알려주고

Brand Building 브랜드 구축

 

바이럴 마케팅 마케팅은 SNS를 기반으로 하는 홍보 방식이다. SNS는 공감과 공유라고 하는 방식으로 사용자들 간의 교류가 이루어진다.

특히 다른 사람이 게시한 컨텐츠에 대한 공유가 꼬리를 물고 일어나는 특성으로 인해 정보의 확산 효과가 기하급수적으로 일어나게 되고, 이런 효과 때문에 광고로써의 높은 가치가 인정 된다.

 

 

Aggressive Viral Marketing

공격적 마케팅, 찾아가는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의 전형적인 방법은 알리고자 하는 정보가 SNS 유저의 자발적인 공유에 의해 기하급수적으로 확산되어 나가는 광고 방식이다.

그 과정이 마치 바이러스가 끊임없이 자기 복제를 통해 증식되는 것과 같다고 해서 바이러스(VIRUS)와 입(ORAL 입소문)의 합성어인 Viral을 사용한다.

적극적 바이럴 마케팅에서는 불특정 다수에게 불시에 정보를 제공하여 정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발해서 정보를 공유 및 확산하게 하고 정보에서 제안하는 행동을 하도록 리드한다.

 

광고의 일반적인 요소를 SNS의 특성에 맞게 구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적극적으로 공개한 정보를 접한 SNS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정보를 공유하여 정보의 확산에 기여하는 것을 근간으로 하기 때문에 일반 광고 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의 공감력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광고(홍보)가 비슷하지만, 특히 SNS에서는 파격적이거나 재미있거나 유용하거나 감동적인 내용이 공감을 얻고 공유를 유발한다.

 

 

Expectant Viral Marketing

저변 확대 마케팅, 기다리는 마케팅

 

 

 

전형적인 저변 확대 마케팅으로 블로그 마케팅을 꼽을 수 있다.

블로그에 게시된 정보의 특정 키워드가 포탈 사이트의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되면 검색 엔진에서 키워드 또는 연관된 키워드로 검색할 때 해당 블로그 게시물이 소개된다.

 

다음과 네이버 등 국내 포털의 가입자 수는 각각 4,000만 명을 넘었고 글로벌 포털 사이트인 구글은 10억명 이상의 가입자가 이용하고 있다.

각 포털 사이트는 검색 엔진을 운영하면서 지식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면서 각기 특성을 가지고 연관 서비스를 운영한다.

 

블로그와 카페, 유튜브와 자체 웹사이트를 통해 마케팅 키워드를 생성하면 포탈 사이트는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해 두었다가 특정의 유저가 검색 엔진에서 연관된 키워드를 검색할 때 노출시킨다.

노출되는 순서에 따라 정보에 대한 채택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상위에 노출시키는 것이 관건인데, 게시하는 정보를 검색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한 일련의 작업을 검색 엔진 최적화또는 검색 최적화라고 부르며, 바이럴 마케팅의 한 축을 이룬다

 

 

Brand Building 

브랜드 구축 

 

광고의 중요한 목적 가운데 하나가 고유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이다.

특히 개인 또는 소규모 영세 사업자나 신생 기업의 입장에서 고유한 새 브랜드를 구축하는 일은 간단한 일이 아니다.

브랜드화 키워드를 스토리로 하여 지속적으로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함으로써 고유의 브랜드를 구축하고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

 

중요한 사실은, 바이럴 마케팅은 투입되는 비용 대비 거두는 효과가 가장 좋은 광고 기법이라는 점이다. 투입되는 마케팅 비용 대비 100, 기간에 따라 그 이상의 매출 실적을 달성할 수 있다.

방송 광고 등 일반 광고와 달리 바이럴 마케팅은 광고 컨텐츠가 일과성으로 지나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축적하는 정보의 양과 기간이 많고 길수록 광고 효과도 더 크고,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강점을 가졌다.

 

바이럴 마케팅에는 문자(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의 소재를 적절하게 혼합해서 사용한다.

스마트폰에 내장된 카메라만 가지고도 수천만 명의 공감을 얻는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고, 이미지 편집도 가능하다.

원하기만 하면, SNS 채널 별로 몇 가지의 특성을 파악하고 검색 최적화 등의 방법을 터득하면서 혼자서도 진행할 수 있는것이 바이럴 마케팅이다.

 

정보를 알리고 싶다면,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얻고 싶다면, 매출을 올리고 싶다면, 그리고 자신 만의 브랜드를 구축하고 싶다면, 바이럴 마케팅을 시작하시라. 바로 지금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