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임신과 태아

 

 

<수정>

생명 탄생의 이야기, 그 시작은 만남입니다.

최초의 생명이 바다에서 잉태되었듯이 인간 또한 어머니의 자궁이라는 따뜻한 바다에서 생명활동을 시작합니다.

임신의 첫 출발도 난자와 정자가 만나는 '수정'에서 시작합니다.

건강한 남자의 경우, 한 번의 사정에서 나오는 정자의 수는 약 3억개.

정자는 유전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머리, 중간체, 그리고 긴 꼬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자의 꼬리가 약 천번 움직여야 1cm 쯤 앞으로 나아갑니다.

난자까지의 거리는 약 18cm, 점액으로 가득한 자궁경부를 통과해야 하는 두번째 난관을 지나고 나면 백혈구의 공격을 받게 됩니다.

3억 마리의 정자들 중에서 겨우 5백마리 정도의 정자가 살아 남아 남아 두 갈래의 나팔관 한 쪽에 있는 난자 근처까지 갑니다.

단 한 마리의 정자가 난자의 틈을 비집고 들어가고 나면 난자는 투명 젤을 굳혀 다른 정자의 칩입을 막습니다.

난자의 안으로 들어 간 정자의 핵과 난자의 핵이 서로 잡아 당기듯 융합합니다.

이 순간, 유일무이한 유전정보를 가진 인간의 배아가 새롭게 창조됩니다.숙한 여성은 한달에 며칠 정도 약 2백~3백개의 난자를 배출합니다. 난자를 배출하는 출발점은 난소가 아니라 뇌하수체입니다.

건강한 임신을 위해서는 남자들도 3개월 전부터 몸관리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수정을 통해 하나의 생명이 시작되고, 인간을 소우주라고 합니다.

수정란은 난관의 점막을 덮고 있는 미세한 섬모에 의해서 자궁을 향해 이동합니다. 이동을 하면서 수정란은 '난할'이라고 하는 중요한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두개에서 네개 여덟개 열여섯개… 의 세포로 늘어 납니다.

   

<착상>

   

수정란이 자궁에서 정착할 장소를 선택하고 나면 이때부터 태반을 형성한 세포들이 영양분과 산소들을 활발히 교환하는 놀라운 일을 하기 시작합니다.

   

<분화>

3주에는 안쪽에는 내장기관으로, 중간은 뼈와 근육, 바깥쪽은 뇌와 척수 그리고 신경세포로 분화하게 됩니다.

외배엽, 중배엽, 내배엽 세포들이 왕성하게 분화하여 손으로, 심장으로, 눈으로… 미리 예정된 순서대로 치밀하게 그 모양을 갖추어 가는 숙명, 이 지도를 fate map-운명의지도라고 부릅니다.

   

<배아기>

수정 후 첫 8주의 임신기간을 배아기라고 부릅니다.

이 기간 동안 아기의 심장과 간, 허파, 장기와 팔다리 등 신체조직이 만들어 지는데 장기의 90% 이상이 만들어 지는 아주 중요한 시기입니다.

아기가 뱃속에 잇는 38주 동안 엄마와 탯줄, 태반으로 연결되어 함께 지냅니다.

 

 

 

 

 

 

'HAB - 건강 (Healthful) > 인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의 구조’  (0) 2016.01.18
생명 탄생의 이야기, 그 시작은 만남입니다.  (0) 2015.12.21
Posted by 망중한담

댓글을 달아 주세요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