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B - 건강 (Healthful)/인체

‘뇌의 구조’

뇌(腦)의 구조

 

뇌 (brain 腦)는 척수와 더불어 중추신경계를 이루는 머리뼈 내부의 기관으로 신경계의 최고위 중추이다. 주로 신경세포와 신경섬유로 구성되어 있으며, 풍부한 혈관조직들과 경막, 지주막, 연막의 3겹의 뇌막으로 둘러싸여 있다. 뇌는 형태와 기능에 따라 대뇌, 소뇌, 뇌줄기로 나누어지며, 뇌줄기를 더 세분하면 중간뇌, 다리뇌(교뇌), 숨뇌(연수)로 나누어진다. 아래로는 척수와 연결되어 있으며, 뇌척수액(cerebrospinal fluid)이 뇌와 척수의 안팎으로 순환한다. 풍부한 혈관조직을 갖고 있으며, 뇌혈관은 혈액뇌장벽(blood brain barrier)이라고 하는 구조를 갖고 있어 독성물질로부터 뇌를 보호한다. 운동, 감각, 언어, 기억 및 고위 정신기능을 수행하며, 각성, 항상성의 유지, 신체대사의 조절 등 생존에 필요한 환경을 유지한다.    <자료출처 서울대학교병원>

 

 뇌의 각 부분은 신경세포와 시냅스가 뭉쳐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뇌의 구조

 

뇌의 구조

 

뇌줄기 (brainstem 뇌간 腦幹)

뇌간은 호흡과 혈압 등 우리의 생명유지와 관련된 기본을 담당합니다.

뇌줄기, 뇌간

편도체 (amygdala 扁桃體)

편도체는 대뇌변연계에 존재하는 아몬드 모양의 뇌부위이이며 감정을 조절하고, 공포에 대한 학습 및 기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편도체

해마 (hippocampus 海馬)

해마는 우리의 기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시상 (thalamus 視床)

후각을 지나는 모든 정보는 이 시상을 거쳐야 합니다. 시상은 뇌간(腦幹)과 전뇌 사이에 위치하고, 고삐(habenula)와 송과선을 포함하는 시상상부(epitha-lamus), 자율신경과 연결된 시상하부(hypothalamus)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시상은 많은 신경핵군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겉으로 볼 때에는 두 개의 작은 타원형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것이 좌우 대뇌반구에 하나씩 자리잡고 있습니다.

시상

소뇌 (cerebellum 小腦)

소뇌는 자세와 균형의 유지, 근육긴장의 유지, 자발적 운동의 조절 등 우리 몸 각 부분이 상호 협조를 하도록 합니다. 소뇌는 대뇌의 기능으로 이루어지는 자발적인 근육운동을 보다 세밀하게 만들고 여러 근육을 동시에 움직일 때 이들의 조화를 돕는 기능을 합니다.

 

 

전뇌 (allbrain 全腦)

좌뇌 (左腦)

뇌의 좌측 부분은 언어를 만들고 논리적인 사고를 하게 합니다.

좌뇌는 주로 지능적인 면과 관련된 기능과 역할을 하는데, 구체적으로는 ① 오차없는 수학적인 능력, ② 정확한 언어표현 능력, ③ 추론과 관련된 논리 능력, ④ 합리적인 사고 능력, ⑤ 세부적인 분석 능력, ⑥ 장단점을 파악하는 비판 능력, ⑦ 계열적 사고 능력, ⑧ 인체의 오른쪽 부분 조절 능력 등이 이에 해당한다.

뇌량 (間腦)

뇌량이 없으면 좌뇌와 우뇌가 연결되지 못하고 몸의 신진대사와 성장, 성호르몬 등의 조절과 촉진 역할을 하는데, 기능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진 바가 없다. 그러나 ① 에너지의 생성과 활용, ② 오감을 벗어난 또 다른 감각 능력, ③ 무의식적으로 떠오르는 영적 능력, ④ 미래를 알고 내다 보는 능력, ⑥ 초상상 능력, ⑦ 생각만으로 송수신하는 능력, ⑧ 칠신통(천의통·천안통·천이통·신족통·타심통·숙명통·누진통) 등 형이상학적인 능력과 관련되어 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우뇌 (右腦)

우측 뇌는 비정상에 대해서 매우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우뇌는 지능적인 면보다는 감각적이고 감성적인 면과 관련된 기능과 역할을 하는데, 구체적으로는 ① 열려 있는 공간 지각 능력, ② 순간 인지와 관련된 직관 능력, ③ 느낌의 형상화와 음악 예술 능력, ④ 이미지의 영상화 능력, ⑤ 다양한 상상 능력, ⑥ 창조 능력, ⑦ 동시 다발적인 총체적 사고 능력, ⑧ 몸의 왼쪽 부분 조절 능력이 이에 해당한다.

대뇌피질 (cerebrum cortex 大腦皮質)

대뇌피질은 네 개의 영역과 운동과 감각을 분담하는 구역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측두엽 언어를 담당하는 영역이 좌측이 있음

후두엽 시각 기능 담당

두정엽 통증, 온도, 압력, 자세 등 체감각 인식

- 감각피질 몸의 감각 담당

- 운동피질 몸의 운동 담당

전두엽 생각, 계획, 판단 등 뇌의 작전사령부

 

뇌척수액 (cerebrospinal 腦脊髓液)

뇌에서 생성되어 뇌실과 거미막밑공간을 따라 뇌와 척수를 순환하는 액체로 무색투명합니다. 뇌의 맥락얼기에서 1일 약 500ml 정도가 생성되며 같은 양이 거미막밑공간의 거미막과립에서 분해, 흡수되어 항상 일정한 양(성인에서 100~150ml 정도가 정상)이 유지되고 뇌와 척수 주위를 순환하면서 외부의 충격에 대한 완충작용을 하고 호르몬과 노폐물 등의 물질 운반 역할을 합니다.

 

뇌막 (meninges 腦膜)

뇌와 척수는 3겹의 뇌막(meninges)에 의해 둘러싸여 있는데, 이 3겹을 가장 바깥쪽부터 경막, 지주막 또는 거미막, 연막이라고 한다. 이들 중 경막은 가장 바깥쪽에 있고, 가장 단단한 결합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골막층(periosteal layer)과 뇌막층(meningeal layer)의 두 겹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직도 뇌의 활동을 정확히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10퍼센트 만이 정확히 알려져 있을 뿐입니다.

 

관련  

인체 두뇌의 신비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