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톡톡 생활Tip

대마종자유 효능과 주요 성분, 좋은 대마종자유 고르는 법

이야기를 시작하며.

나는 사회 생활의 대부분을 파는 일, 즉 판매업을 하면서 지냈다.

특히 1997년 11월에 IMF 외환위기 이후 10여년은 주로 건강식품을 취급했다. 건강식품에 주력하게 된 이유는 아마도 꽤 오래 전부터 인체와 건강과 영양과 영양요법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한 것이 작용했던 것 같다. 주변에서 가끔 접했던 '취미로 시작한 일이 직업이 된 케이스'다.

국내외의 좋은 건강식품 정보를 수집하고 내 자신과 주변인들을 통해 효능을 테스트한 뒤에 가성비가 우수한 제품을 선택해서 판매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덕분에 좋은 상품도 만날 수 있었고 많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었음에 지금도 감사하고 있다.

2021년 초에 우연히 유튜브에서 미국의 유명 TV프로그램 영상을 보다가 믿기지 않는 내용을 접하게 되었다.

'사시나무 떨듯이' 온 몸을 떨던 사람이 뭔가를 먹더니 금방 정상 컨디션을 회복하는 내용이었는데, 너무 놀란 나머지 한참동안 멍하게 있었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다.

유튜브 영상 1

↑(56초부터 대마종자유 효과 시작)

유튜브 영상 2

 

그때부터 대마종자유에 대해 검색하고 정보를 수집하고 도서관과 책방을 드나들며 관련 책과 논문을 찾아서 읽기 시작했다.

대마종자유에 관한 연구는 아직 초보 단계다.

그렇게 두달 쯤 지내던 중에 몸 상태가 이상해서 내과 검진을 받았는데, 고지혈증과 당뇨 진단에 충격을 받았다. 꽤 오랜 기간 접대를 핑계로 엄청난 양의 술을 마셔댔고, 많게는 하루에 세갑까지 담배를 물고 살았던 내 몸이 정상일 수 있겠는가.. 하지만 막상 진단을 받고 나니까 착잡했다.

약물치료를 하라는 의사의 강한 권유가 있었지만 일단 자가치유를 해보기로 결심했다. 당뇨(당화혈색소 수치)는 비교적 경미했지만 고지혈증(고콜레스테롤 혈증, LDL수치)는 심각한 상태였기 때문에 우선 고지혈증 자가치료를 시작하기로 했다.

우리 몸은 영양소의 집합체이기 때문에 인체에 어떤 문제가 생겼다는 말은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영양소의 균형이 깨졌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뒤집어서 말한다면, 인체의 깨진 영양 균형을 맞추는 방식으로 정상으로 회복하자는 것이 자가치유, 영양요법의 출발이다. 물론 긴급을 요하는 상태라면 시간이 오래 걸릴 수 밖에 없는 영양요법으로 자가치료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섣부른 결정은 피해야 한다.

고지혈증은 혈액과 혈관에 나쁜 지방(LDL=콜레스테롤=지단백)이 축적된 것으로써, 주로 잘못된 식습관이 원인이다.

피와 핏줄에 나쁜 지방(LDL)이 축적되면 많은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가장 일반적인 문제는 피가 걸쭉해지고 혈관이 단단해지며 좁아진다는 사실이다.

피가 걸쭉해지고 혈관이 단단하고 좁아지면 어떤 일이 벌어지겠는가? 피돌기(혈액순환)이 잘 안되고 고혈압이 생기고 더 악화되면 피가 제대로 흐르지 못하고 핏줄이 막히거나 터져버린다. 즉 동맥경화, 뇌출혈, 내출혈, 심근경색, 뇌경색 등등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하게 된다.

현재 인류의 사망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심각한 질병인 심혈관계 질환의 가장 큰 원인이 고지혈증이라이고 한다.

고지혈증 자가치료를 위해 대마종자유를 먹기로 했다. 그 이유로 '기름은 기름으로 닦아내는 게 가장 효과적'이라는 상식이 작용했을 것이다. 처음 한달 반 정도는 소위 '메가 복용법'으로 일반적인 섭취량의 12~20배(1일 6회 공복에 2~4캡슐씩 12~20캡슐) 정도의 다량으로 섭취했고, 한달 반 정도는 6배(1일 3회 공복에 2캡슐씩 6캡슐)로 섭취했다.

그리고 약 석달 후, 피가 놀랄만큼 깨끗해졌다는 소견이 나왔다. 컨디션 좋아진 건 물론이다. 

 

대마종자유의 성분과 효능

1. 불포화지방산

대마 종자에는 40~50% 정도의 지방이 함유되어 있고, 이 중 평균 93% 가량이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것을 대마종자유(대마씨 기름)라고 하며, 대마종자유의 가장 큰 특징은 오메가3:오메가6 구성비가 1:3으로 매우 이상적인 비율을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고지혈증은 혈액과 혈관에 LDL(포화지방,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진 상태를 말한다.

세계보건기구와 권위있는 의학관련 기관의 발표에 의하면 오메가3:오메가6 섭취 비율은 1:4(이하)가 되어야 하며, 현대병 발병율이 현저하게 높은 서구식 식단에서는 오메가3:오메가6 구성 비율이 1:20~40이라고 한다. 즉, 불포화지방산이라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라 구성비 균형을 잘 맞추어서 먹지 않으면 오히려 건강을 해친다.

불포화지방산의 대표적인 기능은 포화지방(LDL)을 분해 및 용해하여 혈액과 혈관을 맑고 부드럽고 깨끗하게 해주는 것이다. 이상적인 구성비를 갖춘 대마종자유가 심혈관계에 매우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첫번째 이유다.

대마종자유에는 불포화지방산 외에도 다수의 주목할만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다. 모든 성분을 나열할 수는 없고, 건강에 '매우' 유의미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진 몇 가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2. 파이토카나비노이드(Phyto cannabiniod)

카나비노이드는 항상성에 관여한다.

카나비노이드는 카나비스(cannabis)와 거의 같은 의미로 쓰이는 이름이다. 인체 내에서의 카나비스(=카나비노이드)는 엔도카나비스(endo cannabis)라고 부른다. endo는 ~의 안, 내부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로써, 여기서는 '인체 내'의 의미로 사용되어 '인체 내의 카나비스'라는 말이다.

엔도카나비스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인체의 항상성' 유지에 있다. 항상성(homeostasis)은 인체(생물)이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는 스스로의 작용을 말한다. 인체의 자율신경, 교감신경, 면역계, 내분비계, 순환계 등 생명력 유지를 위해 필수적인 인체 활동을 모두 항상성 작용이라고 부른다. 예를 들자면 체온이 상승하면 적정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땀을 흘리는 것도 항상성 작용이다.

식물이 가지고 있는 카나비스이기 때문에 파이토카나비스 또는 파이토카나비노이드라고 부르며, 구조와 기능은 엔도카나비스와 거의 같다.

대마종자유에는 파이토케미컬로써 '파이토카나비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으며, 이 물질로 인해서 대마종자유가 불포화지방산이 가진 효능 이외에 쉽게 납득하기 어려운 효능을 나타내는 이유 중 하나로 이해된다.

3. 필수 아미노산 10종

아미노산의 종류

아미노산은 단백질의 구성 요소이며, 필수 아미노산은 인체가 만들지 못하거나 필요량에 훨씬 못미치는 적은 양만을 만들 수 있어서 반드시 섭취해주어야만 하는 영양소다.

아미노산의 기능과 역할은 면역체계, 운동능력, 장기의 활동 등 거의 생명 유지 그 자체라고 할만큼 중요하고 광범위하다. 대마종자유에는 10종의 필수 아미노산이 모두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단백질 합성과 면역력, 에너지 생성 등에 기여할 수 있다.

4. 아르기닌 - 비필수 아미노산

인체 내의 일산화질소 생성에 재료로 사용되며, 일산화질소는 혈관 확장, 면역, 철분 대사 등 여러 과정에 관여한다.

5. 항산화 물질

대마종자유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카테킨 등이 함유되어 있다.

인체의 산화물, 특히 활성산소는 세포막에 변성을 일으켜 세포의 정상적인 생명활동을 방해하고 비정상 세포를 생성하게 하는데, 2형 당뇨 따위 현대병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고 있다. 카테킨은 활성산소 등 인체의 산화물을 환원시키는 강력한 작용을 한다.

6. 감마리놀렌산

감마리놀렌산은 오메가6 지방산의 일종이며 반드시 섭취해야만 하는 필수 지방산이다. 인체의 생리 활성 물질들을 생성하는 역할이 밝혀졌지만 그 외에 감마리놀렌산의 다양한 기능에 대해서는 아직 충분한 연구가 부족한 상태다.

7. 나린진

플라보노이드 색소의 배당체로써 항산화, 항암, 항균, 혈중 콜레스테롤 억제 등의 기능을 하는 성분이다. (귤, 포도와 함께 섭취하지 않는 게 좋다.)

8. 기타 유효 성분

대마종자유에는 퀘르세틴, 폴리코사놀, 토코페롤, 리그난 등 인체에 유의미한 기여를 하는 다양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다.

 

 

대마종자유 관련 용어

1. 카나비스(칸나비스 cannabis): 대마, 대마초 / 햄프(헴프 hemp): 의류, 식용 및 산업용 대마

2. 카나비노이드(칸나비노이드 cannabinoid): 동식물의 화합물로써, 항상성(Homeostasis = 생체의 정상 유지 및 복원 시스템)에 관여하는 물질

    1) 엔도 카나비스(엔도 카나비노이드 endo cannabinoid): 인체 내의 칸나비노이드로써 항상성에 관여

    2) 파이토 카나비노이드(phyto cannabinoid): 식물의 화합물(=파이토케미컬)

    3) 합성 카나비노이드: 주로 의료 목적으로 만들어진 인공 합성 칸나비노이드

3. 칸나비놀(cannabinol): THC, CBD (THC: 테트라 하이드로 칸나비놀: 향정신성 성분으로써 마약으로 분류 / CBD: 칸나비디올: 통증, 기분 및 정신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뇌의 화학 물질 분해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

4. THC(TetraHydroCannabinol 테트라 하이드로 칸나비올): 기분을 들뜨게 하는 향정신성 성분으로써, 우리나라는 마약류로 지정하여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다.

 

좋은 대마종자유 추천

미국산 프리미엄 대마종자유 (냉압착 프리미엄 햄프씨드오일 1,000mg 60캡슐 - 2개월분)

그림 클릭하면 판매처로 이동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