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

12월 터키석, ‘탄생석 이야기’

신이 내린 보석, 12월 터키석

 

'행운의 보석' '신으로부터 받은 신성한 보석'이라 불리는 터키석은 성공과 승리를 약속하는 12월의 탄생석이다.

 

하지만 터키에는 터키석이 없다.   

터키석의 어원은 프랑스어로 'Pierre Turguios(터키의 여자)'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다. 그리스어로는 'Callaite(아름다운 돌)', 페르시아어로는 페로자(Ferozah) 또는 피로자(Firozah)로 승리를 의미한다.

당시 이집트에서 산출되던 터키석은 터키를 경유해 유럽에 전해졌는데, 이집트에서 보면 유럽은 아주 먼 미지의 나라였고 터키는 지평선 끝처럼 여겨졌다. 따라서 터키석은 '멀리서부터 온 이상한 보석'이라는 뜻으로 이름 붙여진 것으로 추정되어지고 있다.

 

터키석은 역사상 가장 오래된 보석 중의 하나이기도 한데 세계에 알려진 최고(最古)의 가공된 보석 장식품은 터키석과 금의 주물로 만들어진 네 개의 팔찌로 5000년 동안 이집트 여왕의 미라 팔목에 끼워져 있었으며, 1900년경 발굴되었을 때까지도 그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었다고 한다.

터키석은 미국 인디언들에게 매우 신성한 돌로 여겨졌으며 한때 터키석과 산호를 갈아 기우제를 지내기도 하였다고 한다.

또한 터키석은 독(毒)에도 반응하여 음식물 속에 들어 있는 독의 유무를 검사하는 데도 이용되었다고 한다.

터키석은 햇빛에 오래 노출되어 수분을 잃게 되거나 다공질 조직 속에 땀이나 화장품, 기름 등이 스며들면 색깔이 조잡하게 변하므로 터키석이 장식된 반지는 손을 씻을 때 반드시 빼 놓아야 한다.

자료출처 : 나만의 비즈, 탄생석 (비즈, 2006. 6. 23., 김영사)

 

탄생석 이야기

 

(글씨를 클릭하면 상세설명으로 넘어갑니다)

이름

의미

1월

탄생석

진실

우정

가넷

2월

탄생석

성실

평화

자수정

3월

탄생석

젊음

행복

아쿠아마린

4월

탄생석

불멸

사랑

다이아몬드

5월

탄생석

행복

행운

에메랄드

6월

탄생석

순결

부귀

진주

7월

탄생석

사랑

평화

루비

8월

탄생석

부부의행복

페리도트

9월

탄생석

성실

진실

사파이어

10월

탄생석

희망

순결

오팔

11월

탄생석

건강

희망

토파즈

12월

탄생석

성공

승리

터키석

자료출처 : 네이버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