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신기술

수소가 인체 내에서 하는 역할

수소의 기능

우리 몸 속에서 수소가 하는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체액을 만드는 일과 항산화 작용이다.

 

활성산소의 원자구조

 

 

1. 수소의 생성과 소멸

 

수소는 영양물질에 결합되어 있다가 인체 내의 (영양물질)분해과정에서 생성되고 인체 내의 산소(활성산소 포함)와 결합하여 물분자화 함으로써 소멸한다.

 

 

2. 항산화 작용

 

항산화 작용은 인체 내 수소의 기능 가운데서 가장 중요하고 주목해야 할 기능이다. 인간의 노화와 질병의 원인으로 활성산소가 지목된 이래로 이 부분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이고도 괄목할 만한 진전을 이루고 있다.

현재 인간의 모든 질병과 노화의 90% 이상 원인이 활성산소에 있다는 것이 정설이다.

특히 현대병이라고 불리우는 비감염성 질환의 대부분이 활성산소로 인한 것이라는 점에서 현대인의 건강은 활성산소를 어떻게 조절 또는 제거하느냐의 문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 각종 질병의 예방 : 유전자•효소•세포막의 산화 피해 방지

2) 조효소 역할 : 각종 항산화 효소의 생성을 촉진하고 활동을 보조.

3) 알레르기 조절 : 임파구(백혈구일종) 활동으로부터 오는 산화 조절.

4) 세포 보호 : 백혈구의 식세포인 호중구의 지나친 활동을 조절.

5) 항산화물질 재생 : 항산화 후 산독화한 항산화물질을 재생.

6) 항산화 작용 : 독성활성산소인 하이드록실라디칼을 선택 제거.

 

▷호중구 (neutroph(e), 好中球)

주로 골수에서 만들어지는 과립백혈구(과립구)의 일종으로 단핵구와 같은 계열의 세포

보기

 

수소의 항산화 작용은 다른 항산화제를 사용했을 때와 같이 ‘2차 부산물을 남기는 폐단이 없고 공급이 수월하며 효과가 빠른 반면에 이렇다 할 부작용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매우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항산화 요법으로 제안되고 있다. (▷활성산소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다른 글에서..)

 

혈액의 성분

 

 

3. 대사 기능

 

1) ATP(adenosine triphosphate, 아데노신3인산) 생산 : 세포 내 소기관인 미토콘드리아에서 세포 활동의 에너지원인 ATP를 생산, 공급.

2) DNA수소결합’, 유전자변이 방지.

3) 영양소 분해 : 수소이온으로 단백질 등 영양물질 분해 보조.

4) 효소 및 미네랄 활동 보조 : 각종 효소의 분비를 촉진하고 비타민의 활동을 도와 신체 대사기능 향상.

 

동물세포의 미토콘드리아

 

 

미토콘드리아(mitochondrion , mitochondria)

진핵세포를 특징짓는 세포내 호흡, 에너지생성기관으로 폭 0.5μm 전후의 세포소기관. 일부 염기성, 기생성 진핵생물은 미토콘드리아가 없는 것도 있다.

상세보기

 

ATP(아데노신3인산)

 

 

ATP(adenosine triphosphate, 아데노신3인산)

아데노신에 인산기가 3개 달린 유기화합물로 아데노신3인산이라고도 한다. 이는 모든 생물의 세포 내 존재하여 에너지대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ATP 한 분자가 가수분해를 통해 다량의 에너지를 방출하며 이는 생물활동에 사용된다

보기

 

 

4. 아포토시스(세포자살) 유도

 

apotosis(세포자살)

 

1) 신진대사 촉진 : 불필요한 세포의 죽음을 유도하고 신진대사를 촉진.

2) 암 예방 : 염색체의 텔로미어와 텔로미라아제의 결합을 막아 세포의 이상증식을 억제함으로써 암을 예방.

 

▷아포토시스 (apoptosis)

세포(細胞)가 유전자에 의해 제어되어 죽는 방식의 한가지 형태로, 세포의 괴사나 병적인 죽음인 네크로시스(necrosis)와는 구별된다.

보기

 

 

5. 인체 내의 모든 곳에 도달(공급)

 

1) 뇌세포 보호 : 혈액뇌관문(글리아세포)을 통과하여 괴사 직전의 뇌세포를 살려서 치매를 예방하고 기억력 회복 및 증진.

2) 세포막 및 세포내 소기관막 통과 : 에너지 생산공장인 세포내 미트론트리아의 막을 통과, 미트콘트리아 활동을 활성화.

3) 피부 보습 : 피부 보호층인 각질층을 통과•침투하여 생체수 생성.

 

▷ 뇌혈액관문(腦血液關門)

정상적 뇌조직에는 뇌혈액관문(腦血液關門)이라고 일컬어지는 기구(機構)가 있어서, 색소, 약물, 톡신 등 이물(異物)의 이행(移行)을 저지한다. 그러나 뇌조직에 이상이 있으면 혈액뇌관문이 파괴되어, 쉽게 이행(移行)한다. 이와같은 뇌혈관의 구조를 혈액-뇌관문으로 일컫는다. 해부학적으로는 뇌모세혈관의 내피세포, 기저막, 성세포(星細胞) 3자가 이 관문을 형성하고 있다.

 

▷글리아세포(gliacyte )

요약신경세포와 신경섬유, 혈관계등과 함께 신경계를 구성하는 구성단위 중 하나로, 세포체나 신경섬유 사이에 존재하여 지탱,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뉴런의 영양작용, 뇌에게로의 이물질 침입을 막는 기능을 가진다.

 

 

 

수소 임상 연구

 

수소는 현재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건강기능 증진에 활용되고 있으며, 관련 분야에 대한 임상과 연구도 매우 다양하고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 아래의 자료는 건강관리에 참고할 수는 있으나 자가진단 및 질병의 치료 근거자료로 활용해서는 안됨)

 

질병

수소의 건강 역할

파킨슨

동물실험에서 수소가 파킨슨씨병으로 보이는 흑질, 도파민 신경세포탈락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로 인한 DNA 손상 억제 확인

노타 교수 ( 규슈대학 약학연구원 )

뇌경색

뇌의 혈류가 막혀 뇌경색을 일으킨 쥐에 2%정도의 낮은 농도의 수소 주입 후 하루 만에 독성 활성산소인 하이드록시라디칼이 60% 정도 감소

오타 교수 ( 일본의대 의학박사 )

뇌경색,

치매

수소 섭취의 결과로 난치성으로 분류된 정신신경계 뇌신경전달 장애로 유발되는 패닉장애치유.

뇌경색으로 약화된 시력 회복.

인지증(치매) 초기환자의 치매증상이 크게 개선, 일반적인 의학적 설명이 어려운 치유 효과..

아베 ( 규단클리닉 이사장. 의학박사)

두통,

자율신경실조증

수소 섭취 후 10분 만에 후두부의 심한 두통 해소.

어지럼증, 구토증, 두통, 흉통 등이 점차 사라지면서 난치병인 자율신경 실조증이 완치되어 일상생활 가능.

아베 ( 규단클리닉 이사장. 의학박사)

뇌경색

실험용 쥐에에게 수소 보존체를 경구 투여한 결과, 뇌 내의 항산화작용 확인. (수소가 인체 내의 어느 부위에라도 도달될 수 있다는 사실)

히라마쯔 ( 뇌과학학회지)

뇌경색

수소가 비타민C 결핍 SMP30/GNL 유전자 변형 쥐의 뇌조직에서 활성산소에 의한 초산화물 형성 억제.

바이로 (싸이클리서치)

치매

치매 환자에게 활성수소를 투여한 결과 중등도 이하 치매인 경우 개선 경향.

모리 ( 의학박사)

혈류장애

수소기체가 허혈재관류 상해에 대한 세포보호치료법으로 대단한 잠재능력을 가진 선택적 항산화제로 대두.

오타 교수 (일 일본의대 의학박사)

항산화

활성산소는 혈중의 불포화지방산과 만나 과산화지질이 되는데, 수소가 혈중의 활성산소와 만나 물이 되면서 산화를 방지.

시라다 교수 (일 규슈대의대 의학박사)

항산화

혈액순환

적정량 이상으로 증가한 유해 활성산소가 수소에 의해 제거됨으로써 활성산소에 의해 끈적거리고 변형된 적혈구가 원상회복, 혈액은 맑아지고 혈액순환이 개선.

아베 (일 규단클리닉 이사장. 의학박사)

혈액순환

혈류개선

400mg 정도의 수소 섭취 40여분 후에 클러스터(엉겨붙은 피)화된 적혈구가 균일하게 분산됨을 확인.

아베 (일 규단클리닉 이사장. 의학박사)

고혈압

메타볼릭신드롬, 비만없이 혈압이 높은 사람, 어혈로 인한 혈류장애 등 고혈압의 제반 증상을 마이너스 수소이온으로 개선 가능.

야야마 (일 야야마클리닉  의학박사)

기억력

집중력

수소는 혈관이 폐색되어 있어 보통의 물질은 들어갈 수 없는 뇌 속에까지 도달하여 항산화작용이 가능.

동물실험 결과 수소수를 마시게 한 쥐의 기억력은 현저하게 높았고 기억을 담당하는 영역(해마)의 뇌신경세포 증식 능력도 같은 경향을 나타냄. → 수소수의 음용이 뇌 속의 산화스트레스 감소, 만성질환으로 인한 스트레스성 학습장애 및 기억력 감퇴 방지 효과.

오타 교수 (일 일본의대 의학박사)

기억력

집중력

수소를 섭취한 고교생의 학교성적이 현저하게 상승.

아베 (일 규단클리닉 이사장. 의학박사)

당뇨

고농도의 수소수 섭취는 경증당뇨병이나 경계형 당뇨병 환자의 지방 및 당 대사능력 개선.

가지야마 교수 (뉴트리션)

면역력

당뇨

다이어트

수소로 인해 혈액이 맑아지고 혈액순환이 촉진되면 산소와 영양이 체내 말단까지 잘 순환되어 대사와 면역력이 높아지므로 피로회복, 냉증해소, 다이어트에 현저한 효과 입증.

고혈압, 당뇨 등 생활습관 병의 개선에도 매우 뛰어난 효과 발휘.

아베 (일 규단클리닉 이사장. 의학박사)

(2) 당뇨

2형 당뇨 개선.

(췌장에서 만들어진 인슐린으로 인해 당분이 세포에 들어간다. 세포막의 당분을 받아주는 수용체가 활성산소로 인해 장애를 받아 당분이 세포 내로 들어가지 못하고 소변으로 배설된다. 수소가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세포막 수용체의 기능이 회복될 수 있다.)

시라다 교수 (일 규슈대의대 의학박사)

(2) 당뇨

당뇨가 있는 사람에게 한달 간 수소를 복용시킨 결과, 혈당을 조절하는 헤모글로빈에이원씨 수치가 7.3%에서 6.1%로 개선.

모리 (일 의학박사)

(2) 당뇨

수소 섭취로 인한 혈당 개선, 당화혈색소 개선 사례 다수 존재.

눈의 장애, 신장장애, 말초신경장애, 동맥경화 등 2차적 장애로 이어지는 당뇨의 2차 합병증 및 혈당조절 개선에 수소가 기여.

나이또 교수 (일 도치기현 종합병원. 의학박사)

구강암

설암

구내염

설염

수소는 정상세포에 대해 거의 무해.

구강암이나 구내염, 설염의 에방 기대 가능.

(수소수에 설암 세포가 닿으면 암세포 증식이 60% 전후에서 억제, 암 크기가 2/3로 축소되고 암덩어리 형성율은 54~72% 저하.)

미와신 교수 (일 히로시마대 의학박사)

DNA보호

전기분해로 환원된 물(수소수)이 활성산소를 이상적으로 제거, 유전자인 DNA 보호.

BBRC (Biochemical and Biophysical Research Communications)

유전자가 수소결합구조라는 점에 착안, 식용수소를 섭취한 환자의 유전자치료 성공.

히라하타 (일 히라하타클리닉 이사장. 의학박사)

아포토시스유도

활성수소가 텔로미어와 텔로미라아제의 결합을 방해하여 암세포가 정상적으로 죽을 수 있는 세포로 바뀌게 한다.

(일반적으로 세포는 세포분열을 할 때 염색체 끝에 있는 텔로미어가 짧아지다가 텔로미어가 없어지면 세포분열을 못하게 돼 세포가 사멸한다. 암세포는 텔로미라아제로 인해 텔로미어를 회복시켜 세포가 사멸되지 않고 무한히 증식해 간다.)

시라다 교수 (일 규슈대의대 의학박사)

(난소암)

난소암 의심 47세 여성환자, 수소보존체와 푸코이단 복용 후 20여일 만에 암 소견의 난소 현저히 감소.

난소절제 수술을 후 현저하게 빠른 회복. 재발 소견 없음..

나이또 교수 (도치기현 일 종합병원. 의학박사)

암세포는 스스로 에너지원인 ATP를 만들 수 없지만, 암세포에 수소가 투입되면 에너지 생산기제가 바뀌고 암억제 유전자가 활동할 가능성이 있다.

야야마 (야야마클리닉의학박사)

항암제를 투여하지 않고 수소를 1달반 정도 섭취한 결과 CT MRI상에서 암마커가 반으로 줄어들고 자각증상도 매우 가벼워졌다.

건강식품 중에는 항암제의 효과를 없애버리는 것도 있으나 수소는 항암제를 투여한 악성종양에 대해서도 좋은 작용을 보임.

니와 (일 니와클리닉. 의학박사)

세포에너지

세포 내의 소기관인 미토콘드리아는 산소(O2)를 사용, 효소반응으로 음식물을 연소시키면서 수소를 추출해 마이너스 수소이온(H-)을 만들고 여기서 나오는 전자(e-)를 공급하여 세포에너지 ATP를 생산하는 것이다. 따라서 방대한 양의 마이너스 수소이온을 만들기 위해 우리 몸은 소화기관, 호흡기관과 함께 매우 복잡한 미트콘트리아 효소계가 존재한다.

아이까와 박사 (일 생식면역학)

영양섭취

에너지생성

지구상의 모든 생물은 수소에너지를 근원으로 하고 있다.

영양을 섭취한다는 것은 3대 영양소 즉, 포도당(C6H12O6), 지방산(CH3CH2...COOH), 아미노산(R-CHNH2-COOH) 속에서 수소(H)를 뽑아내는 일이다.

오츠보료이치 (일 생화학박사)

협심증

심부전증

중증심부전증과 협심증, 신장경화증 62세 남성환자에게 수소보존체를 약 2개월간 섭취하게 한 결과, 일시적으로는 상태가 위험해질 정도의 난치성 심부전이 계속되었지만 점차 심부전과 부정맥이 명백하게 개선.

나이또 교수 (일 도치기현 종합병원. 의학박사)

운동능력

수소를 섭취한 사람과 섭취하지 않은 사람을 30초동안 자전거로 비탈길을 전력 질주하게 한 결과, 섭취한 쪽이 10% 이상 추월.

수소 섭취한 야구선수의 산화율, 산화스트레스 수치 감소.

시미즈 (일 죠에츠교대 대학원 교수)

피로회복

수소 섭취는 운동으로 인한 유산 수치 상승 억제. (일반적으로 격한 운동 시 유산 수치 상승.)

수소는 전신의 말초혈류를 좋게 하는 역할도 함.

모리요시미 (일 의학박사)

항균

위 속에서 분비되는 염산의 수소이온은 몸 속에 들어온 세균과 바이러스 등을 살균.

뉴톤지 2007. 12.

항산화

다른 서플리먼트(항산화제)는 항산화 작용 후 자신도 래디칼(활성 산소와 동일)로 남을 수 있고 분자량이 크기 때문에 인체 조직에서 비집고 들어 갈 수 없는 부분이 있다.

그러나 수소는 몸의 모든 곳을 통과가 가능하고 작용 후 물(H2O)로 배출되므로 안전하다.

수소는 그 외 독성활성산소인 하이드록시라디칼에 선택적으로 작용하며 에너지 대사를 촉진한다.

산화는 수소를 잃는 것이고 항산화는 수소를 얻는 것이다.

서재걸 (의학박사 대한자연치료의학회장)

항산화

몸 속에서 면역력을 관장하는 슈퍼옥사이드라디칼에는 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칼슘 등이 들어 있는 혼탁액에 활성수소를 넣었더니 하이드록시라디칼이 제거되었다.

수소캡슐 400mg(1캡슐)을 섭취하고 30분후 항산화력이 52.7%나 증가하고 산화스트레스가 30% 이상 줄었다. 또 운동 전후 피로유발물질인 유산치의 증가억제가 확인되었다.

모리요시오미 (일 아카사카 클리닉원장. 의학박사)

항산화

마이너스 수소이온이 체내 항산화력을 높이고 산화스트레스를 감소시켰으며 피로를 감소시키고 에지원인 ATP를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활성산소가 세포막 지방산에 침투해 수소이온을 빼앗아 세포벽을 파괴하는데 마이너스 수소이온이 개선효과가 있었다.

야야마 (일 토시히코 야야마클리닉 원장. 의학박사)

노화억제

수소수는 물의 산화환원전위(ORP)를 낮춰 질병 및 노화의 주요 원인인 활성산소를 없애는 능력을 부여한다.

김현원 ('생명의 물' 저자)

노화억제

쥐에게 2배의 활성산소를 투입, 인위적 노화를 조장한 후 수소를 주입하였더니 쥐털이 곱게 자라고 활동이 활발해짐. 뇌의 산화물도 현저히 감소.

히라마쯔 (일 동북공익대 의학박사)

피부보호

주름개선

수소가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세포의 비정상적인 사멸 방지 확인. 이러한 메카니즘이 자외선에 의해 만들어지는 콜라겐층 파괴를 막아 주름을 방지하는 것.

미와신 교수 (일 히로시마대 의학박사)

항산화

노화방지와 질병의 예방에 대단히 중요한 활성산소의 스캐빈저 작용(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활성 수소에 있음을 확인.

모리 (일 의학박사)

기미

잔주름

관절염

오십견

통증

저림

수소 공급으로 혈액이 맑아지고 혈액순환이 촉진 개선되면 산소와 영양이 말단까지 잘 순환되어 기미, 잔주름, 관절염 등의 노화현상 해소에도 효과적. 불치병이라는 류마티스 관절염이 좋아져 통증과 저림 등이 거짓말처럼 개선되었고 고질화된 오십견과 목의 디스크가 치유되었다.

아베 박사 (일 규단클리닉 이사장. 의학박사)

소화작용

위 속에서는 단백질분해 효소인 펩신과 염산이 분비되는데 염산은 수소이온과 염화이온이 물에 녹은 것이다. 펩신은 수소이온과 만나야 단백질 구조를 변화시켜 분해한다.

뉴톤지 2007. 12.

천식

20년간 기관지 천식으로 월 1회 정도 천식발작을 하던 80세 남성이 수소보존체 섭취 후 혈중 산소포화도가 증가, 천식 치료제인 PSL을 끊음.

나이또 (일 의학박사)

비염

코알레르기

난치성 코알레르기 환자와 비염환자에게 마이너스 수소이온과 푸코이단(해조류 추출 다당류)를 스프레이 한 결과 즉시 효과가 나타나 즉효성 확인. 임상적으로 점막조직 보습효과가 확인.

사카다 (일 의학박사)

구갈

백태

충치

치주염

코가 막히면 입으로 숨을 쉬게 되고 이때 구갈(목마름), 백태(혀가 하얗게 됨) 증상이 나타나고 이런 증상이 진행되면 충치와 치주염의 원인이 됨.

푸코이단이 배합된 식용수소를 보습제로 사용했더니 제 증상이 모두 개선.

사카다 (일 사이타마 현립소아센터. 의학박사)

골다공증

동물실험 결과 마이너스 수소이온을 흡장시킨 산호 및 제오라이트 제품 모두 골다공증에 효과 확인.

가브리엘 (미 텍사스대 의학박사)

에이즈

에이즈바이러스에 대한 처방에 활성수소가 효과적이다. (에이즈바이러스가 세포에 침투하면 세포는 프로테라아제를 방출, 에이즈바이러스의 증식을 돕는다. 수소는 프로테라아제와 결합해 에이즈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한다.)

가와끼 (일 의학박사)

면역력

알레르기

면역세포는 바이러스에 대해 활성산소를 방출해 공격함으로써  감염을 방어한다. 면역세포가 꽃가루 등에 반응해 활성산소를 과잉 방출하면서 정상세포를 손상시키는 알레르기 증상에 대하여 활성수소가 활성산소와 만나 물이 되면서 알레르기를 억제.

가와끼 (일 의학박사)

피부질환

피부염

피부미용

수소 섭취로 난치성 질환인 습진과 각종 피부질환의 염증과 가려움, 피부궤양 및 진물이 나는 악성 민감성 피부질환 획기적 개선.

수소의 피부미용 효과 입증.

아베 (일 규단클리닉 이사장. 의학박사)

항산화

면역력

수소가 활성산소 제거 뿐만 아니라 인체 내에서 원래 항산화물질이던 것들의 재이용을 촉진함으로써 면역력과 생명력 증진.

4세의 여자아이가 출생 당시부터 피부 결손으로 인한 열성 영양장애형의 선천성 표피수포증을 앓고 있었으나 수소 보존체를 섭취한 후 가려움증과 벗겨진 부분이 개선. 혈청알부민과 혈색소 등의 수치도 개선.

나이또 교수 (일 의학박사)

아토피

난치성인 아토피 피부염에 수소를 복용시킨 결과 2~3일만에 염증 해소 등 개선효과.

니와 (일 의학박사)

C형간염

(현대의학적 치료약이 없는 난치병인) 복수가 찰 정도로 악화된 C형 간염  대폭 개선.

수소 복용 1개월부터 간의 복수량이 감소되기 시작하여 200을 상회하던 GPT, GOT의 수치가 점차 안정선인 40대 이하로 강하, 검게 변색된 얼굴색이 본래의 얼굴로 회복.

아베히로 (일 규단클리닉 이사장. 의학박사)

C형간경변

C형 간경변과 신장 장애를 동시에 앓는 80대 환자.

수소보존체 섭취 2주 경과 후부터 변화를 보이기 시작,  1개월 반 경과 후 복수 소멸. (간세포 효소인) GOT, GPT 등이 전체적으로 현저하게 감소 및 개선.

57 C형간경변 환자. 수소보존체를 섭취 후 GOT, GPT등이 현저하게 저하 및 안정. (3주 전후 경과 후) 빌리루빈 황달 수치 저하.

나이또 교수 (일 도치기현 종합병원. 의학박사)

근위축증

근위축증(근디스트로피)의 관련 질환인 구척수성근위축증을 앓고 있는 50세 남성.

수소보존체 섭취 후 질질 끌리던 다리가 위로 올라와 걸음걸이가 현저하게 개선. (휠체어 생활을 할 정도의 다른 근위축증 환자도 피로의 정도가 눈에 띄게 감소 및 개선)

나이또 교수 (일 도치기현 종합병원. 의학박사)

비만

불임치료 후 호르몬밸런스 이상으로 인해 체중 60Kg 130Kg으로 증가한 극도의 비만과 당뇨 및 고요산혈증 상태의 40세 여성.

수소보존체 섭취 6개월여 만에 내장지방 수치가 196에서 86으로 감소.

나이또 교수 (일 도치기현 종합병원. 의학박사)

전립선비대

활성수소 1달간 투여, 전립선 크기는 변함 없었으나 자각증상이 13에서 7정도로 감소.

모리 (일 의학박사)

 

 

 

2016 한국국제수소학술세미나

“노화·질병 주범 활성산소 수소수로 극복

 

한국국제수소학술대회에서 오타 시게오 교수는 “2007년 네이처 메디슨지에분자 수소의 생물학 효과에 대한 논문을 발표한 이후 수소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했다임상실험 등을 통해 수소가 심장질환과 뇌 질환·당뇨 등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국제수소학술대회에는 국내 수소수 권위자인 이규재 한국물학회회장(연세대 의과대학 교수)뿐만 아니라 일본기능수연구재단 이사장인 구니모토 호타 박사, 오타 시게오 교수, 중국 수소수 학술대회를 주관하고 있는 친슈쿤 교수, 타일러 리베론 박사 등 해외 유명연구자가 참석해 주목받았다….

관련기사 원문보기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