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역사독립군 임종국 2 ‘일본 학자들을 감동시킨 재야사학자’

친일파들이 득세하면서 나만 잘살면 된다는 망국의 풍조가 만연

부친의 친일행적까지 기록한 친일문학론은 고발장 아닌 성찰을 촉구한 진실의 기록

 

영상 : 민족문제연구소 친일 연구의 선구자 임종국

 

 

임종국(林鍾國) 선생 약력

 

임종국 선생은 경상남도 창녕에서 출생하고 1956년 고려대학교 정외과를 졸업하였다. 시작품 (文學藝術, 1956.11.)자화상 自畵像(思想界, 1960.1.) 등이 추천되어 시작 활동을 하였다.

 

1929 경남 창녕 출생

1952 고려대학교 정치학과 입학

1959 문학예술에 시 <()>발표로 등단, 60년대 '사화집(詞華集)' 동인으로 詩作 활동

1965 굴욕적 한일회담을 계기로 일제침략사와 친일파에 대한 연구 시작

1966 친일문학론》 《이상전집출간. [친일문학론]을 낸후 그의 친일연구는 철저한 조사를 통해 정치,경제,사회,교육,종교,군사,예술 분야 등 사회 모든 분야로 확산되었고 임종국은 친일파 개인의 친일행적뿐 아니라 그 집안의 친일내력까지도 연구했다.

1968 고려대학교 4학년 재입학

1969 고려대학교 정치학과 졸업

1970 발가벗고 온 총독출간(선문출판사)

1974 한국문학의 사회사출간(정음사)

1978 醉漢들의 배출간(평화출판사)

1980 韓國社會風俗野史출간(서문당). 여전히 친일파가 활개치는 세상, 친일파와 비굴한 학계의 외면 속에 아사 지경에 이를 만큼 가혹한 생활고와 학자들의 비아냥 속에서도 오직 연구에만 전념한다. (천안의 한 외딴집 요산재(樂山齋)에서 병과 가난에 시달리면서도 계속된 집필 활동)

1981 정신대 실록출간(일월서각)

1982 일제침략과 親日派출간(청사)

1984 밤의 일제침략사출간(한빛출판사)

1985 일제하의 사상탄압출간(평화출판사)

1986 한국문학의 민중사출간(실천문학사)

1987 친일논설 選集출간(실천문학사)

1988 日本軍朝鮮侵略史 1출간(일월서각)

1989 日本軍朝鮮侵略史 2출간(일월서각).

1989 '친일파총서' (10) 발간을 계획하고 1994년 완간 계획으로 저술 중 폐기종으로 타계.

1992 임종국 선생 제6회 심산상 수상 (수상저서 : 친일문학론≫≪일제침략과 친일파)

2003 KBS1TV 인물현대사 '임종국'편 방영(연출 김정중)

2005 임종국선생기념사업회 출범(회장 장병화)

2005 보관문화훈장 추서 <편집자 주>

 

 

 

 

 

한민족은 원래 인심이 넉넉한 민족이었는데 일제에 의해 이 지경이 됐다.” 임종국 선생은 나라와 민족을 망친 인물로 이성계, 이완용, 이승만을 꼽았다.

이성계가 위화도 회군을 하지 않고 그대로 요동정벌에 나섰다면 대륙의 기질을 가진 우리 민족은 웅대한 민족이 됐을 것인데 이성계가 반역하는 바람에 당파 싸움이나 하는 좀스러운 민족으로 변질되었다고 비판했다.

친일파 이완용은 가렴주구로 번 재산을 지키기 위해 나라를 팔아먹고, 이승만은 독립운동 세력을 말살하고 친일파들이 순식간에 친미파로 둔갑해 득세하면서 나라와 민족이 어떻게 되든 나만 잘살면 된다는 망국의 풍조가 만연해졌다고 탄식했다.

 

임종국 선생의 아버지 임문호는 최린(민족대표 33인의 한 사람으로 3·1독립선언에 참여했다가 친일파로 돌아선 뒤 천도교 최고 지도자가 된 인물)의 수제자였는데 천도교가 친일로 돌아서면서 당수였던 아버지도 친일 노선을 따라가야 했던, ‘변절 친일파의 한 사람이었다.

 

영상 : 뉴스타파 친일문제 연구의 선구자 임종국’ 1~3

 

 

친일파가 득세한 나라에서 친일파를 단죄하는, 그 무겁고 버거운 삶의 무게

 

 

 

 

일제 하의 항일 독립투사들의 삶이 그러했듯이 친일파가 득세한 나라의 역사독립군 임종국 선생의 삶 또한 고단하고 아픈 나날의 연속이었다.

처음엔 벗들이 떨어져 나가고, 그 다음엔 형제가 떨어져 나가고, 또 그 다음엔 돈이 떨어지고, 그 다음엔 아예 쌀과 원고지마저 떨어졌다.

선생의 정신은 오롯했으나 삶의 비수를 막기엔 역부족이었다. 찔리고 찔리고 또 찔리면서 선생의 삶은 만신창이가 되어 갔다.

글을 쓰다 피를 토하고, 토한 피를 수건으로 닦아 내며 다시 글을 쓰고, 글을 쓰다가 병마에 쓰러지고 쓰러졌다 일어서 다시 글 쓰기를 반복했지만 고단한 삶을 앞세운 병마는 녹녹치 않았다. 어느날 쓰러져 다시 일어서지 못했다.

과연 선생의 피는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

 

 

삶의 무게가 역사의 무게보다 더 무거울 수 있다

 

 

 

새파랗게 날 선 일본도와 총으로 무장한 일제의 군인과 순사 앞에 선 우리의 할아버지와 아버지, 할머니와 어머니들은 그저 당신과 당신의 가솔들이 무탈하게 이 험악한 고비를 넘어가 주기를 염원했는지도 모른다.

그렇게 일제의 조선 강탈에 눈 감고 귀 막고 입 다물며 속히 고난의 시기가 지나가기를 기다리던 그들에게 서슬퍼런 군부 친일세력의 쿠데타는 감은 눈, 다문 입을 더 굳게 여미었는지도 모른다.

그들이 그렇게 삶의 무게를 역사의 그것 보다 무겁게 받아들인 채, 회피하고 굴종하면서 속히 지나가기를 바라고, 누군가가 나서 끝내 주기를 원했던 그 험악하고 처참한 상황들은 그들의 바람과는 달리 끝나 주지 않았다.

친일파들의 생존과 기득권 유지를 향한 야욕은 조금도 사그라들지 않았고 오히려 더 극악무도하고 교활하게, 치밀하게 사회 전반의 영향력을 장악해 나가고 있다.

 

친일이 친미로 변신하고 매국이 애국으로 탈바꿈되면서 반민족 매국 행위로 쌓아 올린 기득권(권력과 금력)을 영구적으로 세습화하기 위하여 범 친일세력이 똘똘 뭉쳐서 언론을 장악하고 안하무인으로 역사 쿠데타를 일으키고 있다.

순간만 넘기면 홀가분할 줄 알았던 삶의 무게가 날이 갈수록 무거워지고 있는 것이다. 아무리 배가 고파도 독약을 먹을 수는 없듯이 아무리 삶이 괴로워도 회피하거나 용인할 수 있는 한계는 분명히 있다.

우리는 선대로부터 삶의 무게가 역사의 무게 보다 무거울 순 없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있을 뿐이다.

 

 

 

역사독립군그 대열의 선봉에 서자

 

현재에 안주하는 안이함과 삶의 무게를 역사의 무게 보다 무겁게 치부하는 비굴함으로는 후대에 더 큰 삶의 무게와 굴종을 남겨 줄 뿐이라는 것이 우리가 선대로부터 받은 교훈이다.

옳은 것을 옳게 하지 못한다면 옳지 않은 것이 그 자리를 메울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을 방치한다면 어느 사이엔가 온통 옳지 못한 것들에 포위되고 말 것이다.

나를 위하여, 내 가족을 위하여, 아이들과 그 아이들을 위하여 더 이상 비굴하지 말자.

역사독립군의 선봉에 서자.

 

 

관련

민족문제연구소 [스토리펀딩] 2화 부친의 친일 행적까지 기록한 임종국

오마이뉴스 자기 아버지 '친일'까지 기록 일본인 교수 "임종국은 무서운 사람"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