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동하는 지성 - 시사/정치

‘박근혜 일기’와 인과응보 (因果應報)

박근혜 퇴진, 싸움은 이제부터 시작이다

국가원수의 '언행불일치' 결과는 '헬조선'

진퇴(進退) 조차 모른다면 미숙(未熟)의 극치

 

 

 

"일급비밀 보고되는 이유는…" "간신 말만 듣는 임금은…" 부메랑 돼 꽂힌 '대통령의 일기'

'하야요구 사태'와 대비 씁쓸

 

자료: '박근혜 일기' 2012년, 동동

 

 

…………

박 대통령은 청년시절엔 무엇보다 물질적 이익을 경계하고 '바른생활'을 강조했었다. 그는 91년 8월 23일 "인생에서 가장 소중하고 좋은 것은 무엇일까?"라고 묻고는 "그것은 바른생활"이라고 자답했다. 같은 해 10월 10일에는 "자신의 직업이 무엇이든, 사회적 지위가 어떠하든 간에 바른생활은 자기가 추구하는 다른 모든 목표에 앞서야 한다"고 다시 강조했다.

 

5일 뒤인 10월 15일 일기는 대기업 강제모금과 관련해 검찰 수사를 앞둔 상황에서 퍽 시사적이다. 박 대통령은 이날 "뇌물 1억원을 받고 쇠고랑을 차는 사람을 본다"며 "일생 쌓아온 모든 것이 폭삭 꺼지고 마는 순간"이라고 소회를 남긴다.

 

그는 "사진에 찍히지 않으려고 얼굴을 숙이고 끌려가는 그 사람에게 그 순간 100억원이라는 돈을 준다 한들 보상이 되겠느냐"며 "그 이상을 내놓고라도 떨어진 명예를 찾고 싶을 것"이라고 쓴 뒤 이렇게 일기를 마무리했다.

 

"신용과 깨끗한 명예는 이처럼 천금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것인데, 일이 막상 터지기 전에는 깨닫기가 그토록 힘든 진리인가 보다."

▶국민일보 기사 직접보기

 

 

朴 변호인 유영하, 유엔 보고서에 세월호 삭제 의혹

'옥새 파동' 때 공천 탈락했던 '진박' 변호사…막말 전력도

 

 

 

……….

특히 상임위원으로 일하면서 유엔에 제출할 인권 현안 보고서에 세월호 집회 진압, 통합진보당 해산, 언론에 대한 고소 증가, 모욕죄 적용 남용, 개인정보 수사 기관 제공 등 정부에 비판적인 내용을 대거 삭제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당시 야당이 유 변호사에 붙여준 별명이 '박근혜 방탄 조끼'였다.

……….

유 변호사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숱한 막말을 쏟아내 논란을 불러일으킨 적도 있다. 일례로 지난 2013년 1월에는 소설가 이외수 씨를 향해 "부창부수라고 했던가? 이외수가 주제 파악 못 하고 설치니 그 마누라라는 여자도 눈에 뵈는 게 없는 것 같다" 등의 여성 비하 막말을 하기도 했다.

▶프레시안 기사 직접보기

 

 

박 대통령 사실상 직무정지, 이제야 국정 제대로 돌아간다

무자격 대통령의 하야가 곧 '국정 정상화'다

 

▲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0월 25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최순실 의혹'에 관해 대국민 사과를 한 뒤 돌아나가고 있다. ⓒ 연합뉴스

 

 

청와대 '비선실세'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 뒤, 박근혜 대통령은 사실상 '직무 정지상태'에 들어갔다. 지난 두 주 동안의 대통령 일정을 보아도 알 수 있다.

……….

대통령이 일을 안 한다고 불평하려는 게 아니다. 오히려 정반대다. 박 대통령이 위기에 몰려 '내치'를 포기한 순간부터 사회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시작했다고 말하려는 것이다. 그러니 대통령과 여당, 보수언론은 더는 '국정공백'을 걱정하지 마시라.

 

언론, 법원, 검찰까지... 모두 제 역할을 하고 있다

 

주위를 돌아보라. 이제 비로소 모든 게 제대로 돌아가고 있다. 언론이 언론의 역할을 하고 있고, 교육자가 교육자 역할을 하고 있으며, 법원이 법원의 역할을 하고 있고, 경찰도 경찰의 역할을 하고 있다. 심지어 검찰마저 변하는 시늉을 보인다.

……….

 

세상이 바뀌니, 검찰까지 검찰 모양새 연출

 

▲ 형사 고발한 참여연대 "몸통 박근혜 대통령 수사하라" 참여연대 하태훈 공동대표를 비롯한 회원들이 지난 11월 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안종범 전 정책조정수석, 정호성 전부속비서관,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 청와대 관계자 등, 재벌대기업 총수 7인을 고발하고 검찰의 성역없는 수사를 촉구하는 모습. ⓒ 유성호

 

 

세상이 변하다 보니, 검찰까지 검찰의 역할을 하는 모양새를 연출하고 있다. 대통령의 소환조사 가능성을 말하더니, '통일은 대박이다'가 최순실 작품이라고 잠정 결론 내렸다고 SBS가 보도했다. 사실 최순실 작품이 아닌 것을 밝히는 게 더 빠르다는 생각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미르 재단'과 '케이스포츠 재단' 설립과 운영에서 대통령이 해 온 역할을 밝히는 것이다. 이미 <한겨레> 등을 통해 대통령이 직접 총수들을 만나 구체적인 액수까지 밝히며 돈을 요구했다는 증언까지 나온 상태다.

……….

'내치의 정상화'가 대통령이 손을 뗀 데서 시작 되었듯, '외치의 정상화' 역시 그가 손을 떼는 데서 시작될 것이다.

 

싸움은 이제부터 시작이다

 

▲ 박근혜 퇴진하라! 지난 12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민중총궐기 대회에서 시민들이 '박근혜 하야'를 촉구하고 있다. ⓒ 이정민

 

 

지난 몇 주간 우리가 경험한 '비정상화의 정상화'는 시민이 주인이 될 때 어떤 신나는 일이 벌어지는지를 보여 준다. 1987년 민주화 항쟁은 체제의 변화를 가져왔지만, 시민들은 체제 변화에 걸맞은 사회적 변화를 누리지 못했다. 그동안 유예되었던 민주사회의 모습을 이제 비로소 경험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그냥 찾아온 것은 아니다. 여기에는 세월호 유가족의 끊임없는 외침과 요구가 있었고, 백남기 선생의 희생이 있었으며, 이들과 연대한 시민들의 분노와 행동이 있었고, 용기있는 소수 언론인이 있었다.

 

이제 겨우 썩은 고목의 밑동이 흔들리기 시작했는데, 역시나 보수언론이 제동을 걸고 나섰다. 싸움은 이제부터 시작이다.

▶오마이뉴스 기사 직접보기

 

 

 

추천기사 ▶시사저널 보도직접보기

[김종필 전 총리 인터뷰 "5천만이 시위해도 박대통령 절대 안 물러날 것"]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