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동하는 지성 - 시사/정치

찍어내기와 승승장구, 그 혐오스러운 차이

우병우 지키기 위해 측근비리 눈감기

 

 

 

부패 의혹 조선과 '공작정치' 냄새 풍기는 정권의 이중주

 

조선일보 송희영 주필이 대우조선해양 호화전세기 출장 접대를 받았다는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의 잇단 폭로에 결국 보직 사퇴했다.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을 감찰한 이석수 특별감찰관도 검찰 특별수사팀이 감찰관 사무실을 압수수색하자 곧바로 사의를 표시했다. '우병우 비리'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와 갈등을 벌여온 조선일보와 이 감찰관이 일단 한발 물러선 형국이다. 청와대로서는 모처럼 국면 전환할 기회를 잡았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두 사람의 사퇴로 우 수석이 면죄부를 받는 것도, '우병우 감싸기'가 정당화되는 것도 아니다.

 

 

문제는 우 수석 비리 의혹을 무마하기 위한 청와대와 여당의 대응 방식이 여러가지 점에서 '공작 정치'의 그림자를 연상시키고 있다는 데 있다. 특히 김 의원의 폭로와 거의 동시에 검찰 특별수사팀이 우 수석 가족기업인 (주)정강과 이 감찰관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것은 단순히 우연으로 보이지 않는다. 정강 사무실은 미리 압수수색에 대비한 듯 깨끗이 비워져 있었고 반면 사무실을 기습적으로 압수수색당한 이 특감은 사의를 표했다. 누군가에 의해 잘 짜인 한편의 각본을 연상시키는 대목이다.

 

특히 우 수석에 대한 검찰의 본격 수사를 앞두고 청와대를 불편하게 만들었던 조선일보의 이미지 추락과 특별감찰관의 돌연 사퇴가 동시에 진행된 것은 간단히 넘길 일이 아니다. 이번 일로 '우병우 비리' 수사가 영향을 받아서는 안되며 '공작정치' 의혹에 대해서는 관련자들을 끝까지 추적해 단호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 우 수석 입장에서는 두 사람의 사퇴를 어떻게 해석할지 모르겠지만 공직자로서 최소한의 양심이 있다면 형평성 차원에서 본인 역시 자연인으로서 검찰수사를 받는 게 합당한 태도일 것이다. 상세보기경향신문

 

 

우병우 자료 싹쓸이 압수…특별감찰관은 허수아비로 전락

 

감찰 자료 출처·적법성 캐보겠다는 계획인듯…애초 기밀 유출 의혹과 동떨어져

 

 

검찰이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감찰 내용 유출 의혹에 대한 수사를 이유로 특별감찰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는 한 보수 언론에서 제기한 자료 파기 의혹을 들여다보겠다는 것이다.

검찰은 더 나아가 "(감찰 내용이) 업무적으로 취득한 내용인지, 신문을 보고 한 내용인지 판단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특별감찰관 사무실에서 얻은 정보의 출처를 파악해보겠다는 뜻으로 정보의 적법성 여부까지 판단하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한 법조계 인사는 "검찰의 압수수색이 애초 제기된 의혹 이상을 보겠다는 뜻으로 볼수밖에 없다"며 "결국 특별감찰관을 흠집내기 위한 게 아니겠느냐"고 했다.

 

청와대의 바람대로 흘러간다면 이 수석에 대한 감찰에 대한 문제점을 부각시키는 수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짙다. 이는 우 수석에 대한 면죄부를 주는 결론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정권의 눈밖에 난 인사는 '찍어내기'를 당하고, 정권의 입맛에 맞춘 결과를 내놓은 인물은 승승장구하는 그동안의 관행 아닌 관행이 되풀이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상세보기노컷뉴스

 

 

'우병우 구하기' 나선 박근혜 대통령, '이석수 찍어내기' 성공하다

 

 

이석수 특별감찰관 끝내 사퇴…박 대통령 스스로 '대선공약' 무력화

 

'우병우 구하기'에 나선 박근혜 대통령이 '이석수 찍어내기'에 성공했다. 대선공약이었던 특별감찰관제는 완전히 무력화됐다.

 

'찍어내기' 표적이 된 이석수 특별감찰관은 자신을 겨냥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된 29일 결국 사표를 제출했다. 이로써 이 감찰관은 임명 1년 5개월 만에 자리에서 물러나게 됐다. 검찰은 이날 '기밀 누설' 의혹과 관련해 특별감찰관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하고 휴대전화도 압수했다.

 

이 감찰관은 사퇴 의사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해 왔다. 그는 지난 22일 정상 출근을 하면서 거취와 관련한 질문에 "의혹만으로 사퇴하지 않는다는 것이 이 정부의 방침 아닙니까"라고 되물었다. 이는 우병우 수석이 물러나지 않는 상황을 겨냥한 뼈 있는 말이기도 했다.

 

그러나 김수남 검찰총장은 지난 23일 특별수사팀을 꾸리면서 '우병우 라인'으로 꼽히는 윤갑근 대구고검장을 팀장으로 임명했다. 우병우 수석과 이석수 감찰관을 동시에 수사하는 팀이지만 공정성과 신뢰성 자체에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는 인사였다.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우 수석은 여전히 직을 지키고 있다. 민정수석은 검찰 등 사정기관을 총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공정한 수사를 위해선 사퇴해야 한다는 지적이 여권에서도 제기돼 왔다. 그럼에도 우 수석의 버티기는 계속되고 있다. 상세보기민중의소리

 

 

김진태 뒤엔 누가?…폭로자료 출처 의혹

 

김진태 "1차 회견 뒤 제보 많이 들어와"

검찰 등 사정라인 협조없인 얻기 힘든 정보

야 "청와대 언론통제 유혹 벗어나야"

 

새누리당 친박계 김진태 의원이 <조선일보> 송희영 주필의 비위 의혹을 두차례에 걸쳐 폭로하면서, 자료 출처에 대한 궁금증도 커지고 있다.

 

8월 29일 김진태 의원이 추가로 공개한 의혹은 송 주필이 호화 요트, 골프 등 접대를 받았다는 것과 송 주필 아내가 대우조선이 건조한 배 명명식에 함께 참여한 사실 등이다. 김 의원은 송 주필 아내가 참석한 행사의 사진도 공개했다. 이런 내용과 자료들은 그가 지난 26일 폭로했던 '대우조선해양의 유럽 호화 전세기 동승' 사실보다 구체적이다. 관련 내용을 정확히 꿰고 있는 쪽의 협조 없이는 확보하기 어려운 것들이다. 송 주필의 전세기 탑승 사실은 올해 초 감사원 감사와 6월 검찰 조사 과정에서 확인된 것으로 전해진다. 김 의원이 '사정 라인'을 통해 지속적으로 정보를 얻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상세보기한겨레신문

 

 

김진태는 송희영 뒷조사 자료를 어디서 얻었을까

 

[뉴스분석] 1차 기자회견 자료는 대우조선해양이 출처… 청와대 혹은 사정기관에서 흘렸을 가능성 제기

 

송희영 조선일보 주필이 대우조선해양으로부터 2억원대의 향응을 받았다며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이 밝힌 자료의 출처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김 의원은 자료 출처에 대해 "1차 기자회견 이후로 제보가 많이 들어와 어제 밤늦게까지 자료를 분석"했다고 밝히면서도 자료 출처에 대해서는 공개를 거부했다.

 

김 의원이 송희영 조선일보 주필과 관련한 자료 공개 시점이 청와대가 "부패 기득권 세력"이라고 밝힌 시점과 맞물리면서 청와대 혹은 사정기관에서 흘린 자료라는 의심을 받고 있다. 조선일보와의 갈등 구도가 격해지자 남상태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의 연임 로비와 관련해 구속수사를 받고 있는 박수환 뉴스커뮤니케이션 대표의 수사 자료를 흘리고 있다는 관측이다.

 

정치권에서는 김 의원이 확보한 자료가 지난 6월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을 압수수색하면서 사정기관이 확보한 자료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상세보기미디어오늘

 

 

박근혜, 이석수 사표 수리 딜레마에 빠졌다

 

 

[분석] 이석수·송희영의 퇴장…우병우에겐 득일까, 독일까?

 

박근혜 대통령은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제출될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사표를 수리할 수 있을까? 대통령 직속인 이 특별감찰관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하면서 '우병우 파동'이 복잡한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특히 같은 날 <조선일보> 송희영 주필이 친박계 김진태 의원의 '호화 요트 편의 등 접대' 의혹으로 주필직을 사임한 것도 주목된다. 개별 사안을 따지면 직접적 연관 관계가 없지만 현재 여론 프레임이 '우병우 vs. <조선일보>'로 짜여진 상황이라, 오히려 우 수석의 '무소불위의 힘'을 도드라지게 드러내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상세보기프레시안

 

 

김무성 "우병우 사퇴가 朴대통령 구하는 길"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사퇴한 것도 무책임한 자세라고 생각"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는 30일 "우병우 수석은 하루라도 빨리 사퇴해야 한다"며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퇴진론을 재차 촉구했다.

김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자신이 주최한 한 경제특강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래서 대통령을 구해야 한다"며 자신의 우병우 퇴진 요구는 대통령을 위한 충정임을 강조했다.

그는 지난 22일 중국으로 출국하기 전, 우 수석 퇴진을 공개적으로 촉구한 바 있다. 상세보기세계일보

 

 

청와대 "(우병우 거취문제) 달라진 것 전혀 없다"

 

청와대는 30일 사퇴 여론이 일고 있는 우병우 민정수석의 거취 논란과 관련해 "달라진 게 전혀 없다"고 밝혔다.

우 수석을 수사 의뢰한 특별감찰관, 우 수석 의혹을 보도한 조선일보 고위 간부가 줄줄이 사퇴하면서 정작 '우병우 파동' 본류이자 의혹 당사자인 우 수석만 현직에 남게 됐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에서는 이 특별감찰관 등의 사임을 놓고 우 수석도 물러나야 한다며 사퇴 공세를 펴고 있다. 상세보기경향신문

 

 

우상호 "우병우 '버티기·물타기' 막장드라마…청부폭로 아닌가"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을 둘러싼 대한민국의 풍경이 점입가경"이라며 "거의 막장드라마 수준"이라고 말했습니다.

 

우 원내대표는 오늘(3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현역 국회의원이 유력한 언론사의 주필과 관련된 정보를 연일 폭로하고 당사자인 우 수석은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다"며 이같이 비판했습니다.

 

그는 "수사대상이 되자 이석수 특별감찰관은 '정상적 직무수행을 할 수 없다', '자연인으로 돌아가 수사받겠다'고 사퇴했는데, 역시 같은 수사대상인 우 수석은 또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다"며 "버티기, 물타기라는 신종 막장드라마 소재가 국민을 짜증나게 하고 있다. 이제 또 어떤 새로운 통치수법이 나타날지 궁금하다"고 말했습니다. 상세보기SBS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