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신기술

< 드론시리즈 4 > 드론입문

드론으로 하늘을 날자. 새의 눈으로 세상을 보자.

최고의 취미, '왕초보' 레이싱드론 배워 보기.

 

 

드론이란?

드론은 무선조종(Radio Control)을 하는 비행체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영어 drone '윙윙거리다'에서 따온 이름인데, 드론이 날 때 마치 벌처럼 윙윙거리는 소리를 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국내에서는 두 개 이상의 회전익(날개)를 가진 무선조종 비행체를 드론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취미용 드론의 종류

GPS 탑재 드론 : GPS좌표 인식 기능이 있기 때문에 제자리에 떠 있을 수 있어서 조종이 매우 쉽지만 대개가 고가입니다.

자이로 센서 탑재 드론 : 물체의 기울기 변화를 측정하는 자이로 센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GPS좌표 인식 기능이 없으므로 수동으로 조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조종이 어렵지만 소형에 저가라는 장점이 있어서 입문용으로 많ㅣ 이용됩니다.

 

드론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자이로센서가 탑재된 미니드론(나노급이라고 부름)으로 충분히 연습을 하고 나서 차츰 기종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드론에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프로펠러가 장착되어 있으므로 조종하는 본인은 물론 주위 사람의안전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드론입문

https://www.youtube.com/watch?v=Bvqcn-w6Od4&feature=player_detailpage

 

FPV(First-person View)란? '1인칭 시점'이라는 뜻으로써, 카메라에 찍히는 영상을 고글을 통해 보면서 조종하는 경기.

정말 스릴 넘치고 흥미진진한 드론경기입니다.

 

드론의 구성

송신기

신호를 드론에 보내는 장치

수신기

송신기의 신호를 수신해서 다른 부품에 전달해 주는 장치

플라이트컨트롤러

모터와 변속기를 제어하는 장치

모터

회전력을 발생, 프로펠러를 구동하는 장치

변속기

모터의 속도를 조절하는 장치

프로펠러

모터의 회전력을 이용해 회전, 양력을 발생시켜 드론이 비행할 수 있게 하는 장치

배터리

전원 공급장치

 

시뮬레이션

드론을 처음 접하는 왕초보의 경우에는 조종에 서툴러서 분실 또는 사고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충분히 연습한 후에 지접 조종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드론 인기 폭발, 초보자에게 딱 맞는 드론은?

'드론동호회 엿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Kvroov8E2w&feature=player_detailpage


"); wcs_do();